[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오는 2016년 CNG하이브리드(천연가스-전기)버스 500대가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대는 HCNG(수소-천연가스 혼합)버스 시대가 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14일부터 15일까지 대천파로스(충남 보령시)에서 개최되는 ‘2015년 천연가스차량 보급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에서 이같은 내용의 향후 정책추진 방향을 밝혔다.

14일 이영성 환경부 교통환경과 사무관의 ‘천연가스버스 보급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발표에 따르면 경유버스의 배출가스 허용기준 강화(EURO-6)로 경유버스와 천연가스버스의 환경성이 유사해졌다.

기획재정부의 대기질 개선 사업군 심층평가(2013년 2월19일)에서 CNG버스가 친환경차 보급사업 중 가장 높은 대기질 개선 효과를 나타냈지만 CNG버스 보급 포화상태 및 경유차 환경기준 강화(EURO-6)로 CNG버스 구입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게 기재부의 입장이었다.

지난해 5월1일 국가재정 전략회의에서는 경유차 배출허용기준 강화로 천연가스차량과의 오염도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돼 자동차 제작사, 관련업계 등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구입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키로 했다.

특히 지난해 9월 이후 유가하락에 따른 경유가격 급락으로 CNG 연료가격 경쟁력이 저하됐지만 올해 들어 세 번의 도시가스 요금 인하 조치로 CNG 연료가격 경쟁력이 회복되고 있는 추세다. 2017년부터 국내에 도입 예정인 셰일가스는 기존 LNG보다 20% 저렴해 장기적으로는 천연가스 가격 인하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서울 등 7대 특·광역시에 CNG하이브리드버스 보급을 확대키로 하고 올해부터 일반 CNG버스 구입보조금 지원을 중단했다. 보급률이 저조한 중·소도시에는 일반 CNG버스를 보급하되 점진적으로 구입보조금을 축소하고 중장기적으로 CNG버스 대·폐차 물량은 CNG하이브리드버스로 교체한다는 게 환경부의 방향이다. 

환경부는 CNG하이브리드버스가 CNG버스보다 환경개선 효과가 높고 연비개선으로 연료비를 더 절감할 수 있어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지자체의 지방재정 건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올해 일반형 CNG하이브리드버스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차종 확대로 인한 운수업체의 선택적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300대, 2016년에는 500대의 CNG하이브리드버스를 보급한다는 게 환경부의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 2016년까지 HCNG엔진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2018년까지 실증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오는 8월까지 EURO-6 경유버스 및 CNG버스의 환경·경제성 분석 연구를 통해 경유버스의 배출가스 허용기준 강화에 따른 CNG버스 보급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