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가 세계 최초 다이렉트 음성 인식 에어컨 ‘챔피언스타일’ 등 2013년형 에어컨 신제품 30종을 출시한다. LG 휘센 광고 모델인 손연재가 신제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세계 최초로 대화형 음성인식 에어컨이 출시됐다.

LG전자(대표 구본준 www.lge.co.kr)은 세계 최초로 에어컨 본체 음성인식과 ‘액션감지 4D냉방’ 기능을 탑재한 ‘챔피언스타일’과 지난해 출시한 손연재스페셜을 업그레이드한 ’손연재스페셜2‘ 등 2013년형 에어컨 신제품 30여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2013년형 에어컨은 음성 인식, 강력한 냉방성능, 강화된 스마트제어,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 등이 주요 특징이다.  

조주완 LG전자 AE사업본부 가정용에어컨사업부장(상무)은 “2013년형 휘센 신제품은 세계 최초 본체 음성인식 기능, NFC 등의 스마트기술과 업계 최고의 냉방성능 및 초절전 인버터 기술이 집약된 첨단 제품으로 사용 편의성 및 소비자 감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것”이라며 “앞선 기술력으로 일등 바람 휘센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신제품 중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세계 최초로 에어컨 본체에 음성인식기술을 적용한 대화형 음성시스템 ‘보이스온(Voice On)’ 기능을 장착한 ‘챔피언스타일’이다. 사용자가 무더운 여름 현관문을 열며 세계 최대 5m까지 원거리에서도 리모컨 없이 에어컨을 동작시킬 수 있다. 전원 조작, 온도 조절, 바람 세기, 공기청정 등의 기능을 말 한 마디로 손쉽게 동작시킬 수 있으며 에어컨이 현재의 동작상태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기능까지 들어있어 매우 편리하다.

2013년형 휘센 에어컨은 차별화된 기술로 냉방성능을 더욱 강화했다. 

‘4D냉방’은 LG전자 고유의 기술로 상·하·좌·우 4면에서 바람이 나오는 입체 냉방기술로 인체감지센서를 결합해 ‘액션감지 4D냉방’ 기능을 구현했다. 인체감지센서로 사용자의 위치, 온도, 활동량을 감지해 사람 수, 활동 상태에 맞는 최적의 냉방기류를 4면에서 보내준다. 

‘슈퍼 쿨파워 냉방’은 기존 에어컨 바람 온도보다 4℃ 이상 낮은 차가운 바람으로 공간의 온도를 아주 빠르게 낮춰주는 신개념의 강력한 냉방기술이다. 

바람방향 제어기술은 4면에서 나오는 입체바람을 사용자에게 집중시켜주는 ‘스피드 쿨샤워 냉방’ 기능과 먼 거리까지 냉기를 전달하는 ‘롱파워 냉방’ 기능을 신제품에 적용, 냉방력을 극대화했다. 

LG전자는 에어컨 최초로 신제품에 NFC(근거리 무선통신)기술도 적용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터치 한 번으로 NFC 태그(TAG)에 담아놓은 바람상태를 바로 동작시킬 수 있다.

‘스마트 휘센앱 3.0’은 스마트폰을 통해 외부에서 에어컨을 원격제어할 뿐만 아니라 자가진단, 에너지관리, 필터관리기능, 공간온도상태 관리 및 정속 에어컨 대비 절전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손연재스페셜2’는 국내 에어컨 업계 최초로 동영상 촬영을 제공하는 ‘마이홈뷰’ 기능을 탑재했다. 이 기능은 에어컨에 탑재된 카메라로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의 영상을 촬영,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사용자는 외출 시에도 안심하고 집안 및 집안에 있는 자녀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챔피언스타일’은 ‘초절전 수퍼 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업계 최고 에너지효율을 달성했다. 또한 열교환기를 항균 코팅해 에어컨의 먼지, 이물질을 방지하면서 냉방효율도 높였다. 여기에 냉방 사이클시스템  최적화로 전기료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춰 기존 정속 모델(23평형 모델)대비 72%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둘수 있다.   

사용자가 ‘액션감지 4D냉방’ 기능 사용시엔 일반운전대비 에너지사용량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에어컨 리모컨을 통해 현재 누적 사용 전력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한 사용도 가능하다. 

특히 ‘챔피언스타일’은 외관에 기존의 일자형이 아닌 곡선을 강조한 디자인에 반짝이는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아트패널을 적용, 고급스러움을 한층 강화했다. 측면 두께 260mm의 초슬림 디자인을 적용한 ‘손연재스페셜2’는 휘센의 시원한 바람을 연상시키는 반짝이는 패턴을 전면 아트패널에 반영해 세련미를 더했다. 

2013년형 신제품에는 미세먼지제거 및 바이러스를 제거해 집안공기를 정화해주는 ‘슈퍼 공기청정시스템’도 적용한다. 특히 이 기능은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과 공기청정협회 인증을 획득해 신뢰성을 더했다.

한편 LG전자는 오는 14일부터 3월31일까지 2013년형 신제품 출시 기념 ‘휘센 스타일 페스티벌’을 진행해 에어컨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또한 업계 최초로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문기사가 고객 집을 직접 방문해 열교환기, 필터에 쌓인 먼지를 청소함으로써 에어컨 성능을 최고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 이는 LG전자 서비스센터 전화(1544-7777)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