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 중소기업을 위한 환경정책 융자금이 2013년 1,350억원으로 늘어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환경부와 함께 2013년 환경정책자금 규모를 확정하고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세부 운영방안을 개선해 3일 발표했다.

기술원에 따르면 2013년 환경중소기업들에게 융자할 수 있는 환경정책자금 전체 규모는 2012년보다 200억원 증액된 1,350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부 사업별로는 재활용산업육성자금이 730억원, 환경개선자금은 480억원으로 2012년에 비해 각각 80억원씩 증액됐으며 환경산업육성자금은 140억원으로 40억원 늘었다.

이를 통해 환경산업분야의 생산 확대 및 고용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의 경우에는 시설투자 15개 업체 기준으로 5.6명의 고용 증가 및 111% 생산량 증대의 성과를 거뒀다.

무엇보다 2013년 정책자금 융자제도는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영세소기업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개선된다.

먼저 시설자금에 대한 융자신청 접수가 연중 2회(상·하반기 각 1회)로 늘어나 하반기에 시설 확대를 계획하는 업체들에게도 융자금 신청 기회를 보장하게 됐다.

다만 시설자금을 제외한 운전자금은 현행과 같이 1월에 일괄 접수한다.

아울러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 공동체의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의 규모를 초과하더라도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 범위를 확대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부기관은 융자신청에서 제외된다.

이와 함께 정책자금의 우선 심사 대상인 영세소기업의 기준을 종업원 수 20인 미만에서 10인 미만으로 조정함으로써 정책자금이 절실히 필요한 영세소기업을 실질적으로 우대한다.

기술원은 시설자금의 지원 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하고 융자금 신청 제한 업체의 제약도 완화하는 등 경제위기 속에서 환경산업체의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인 개선을 꾀했다.

특히 환경산업육성자금에 2억원의 유통판매자금을 신설해 녹색매장에 대한 융자를 지원함으로써 녹색 소비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환경오염을 극복할 수 있도록 공기조화기 냉매배출방지 및 회수시설, 사업장 폐석면 철거비용 등에 대한 융자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 1월 초에 환경정책자금 융자신청 공고를 내고 상반기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융자관리시스템(http://loan.kei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