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환경운동연합이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17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6일 미국 대표단에게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허용을 위한 한미 원자력 협정 개정을 공식 요청했다”라며 “이는 박 당선인이 이야기한 ‘안심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수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와 전면 배치되는 행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는 원자력발전과 비교할 수 없는 위험한 계획”이라며 “동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핵확산 정책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재처리를 추진하는 핵산업계와 연구자들은 사용후핵연료를 재처리하면 96% 재활용할 수 있고 최종 처분할 폐기물 양도 줄여 비용과 저장시설의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을 것처럼 주장한다”라며 “이는 실제 현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이며 관련한 사실을 잘 모르는 정치인들과 국민을 속이는 기만행위”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실제 재처리를 그동안 추진해온 어떤 국가도 재처리 경제성을 확보하거나 사용후핵연료 처분의 문제를 해결한 나라는 단 한 곳도 없다”라며 “오히려 재처리시설에서의 각종 사고, 방사성물질의 유출, 작업자들의 피폭 등으로 인한 위험에 노출됐을 뿐”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은 “재처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핵물질 비율도 1%에 불과하며 이 또한 고속로 개발이 성공해야 가능한 일이지만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고속로를 성공적으로 가동한 나라는 없고 대부분 이미 포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무엇보다 세계적으로 재처리가 문제가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재처리를 통해서 나오는 플루토늄이 핵무기로의 전용될 수 있는 등 핵확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며 “박근혜 당선자가 한·미원자력협정에서 재처리를 요구하는 것은 박근혜 당선자의 부친인 박정희 대통령이 원전을 도입하려 했던 배경으로 논란이 됐던 ‘플루토늄 확보’, ‘핵무장’ 논리와 연결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핵연료의 포화상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재처리가 아니라 원자력발전을 줄이는 것”이라며 “박근혜 당선인은 ‘핵비확산성’의 원칙에서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에서 재처리 허용 요구를 철회하고 재처리 관련한 개발정책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