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위원장 박학기)이 전 집행부 A국장의 조합비 횡령과 관련 “전임 A국장을 공금횡령으로 사법당국에 고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학기 위원장은 27일 ‘5대 집행부 전임 총무국장 조합비 횡령사고에 관한 보고’란 글을 통해 “노조에서 있어서는 안 되는 불미스런 사고가 발생했다”라며 “지난 2월초부터 전임 집행부와의 업무인수인계과정에서 조합비 횡령사고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현재까지 확인된 내용은 전임집행부 총무국장이 2013년 4월8일부터 2015년 3월5일까지 5대 집행부 임기 시작과 동시에 전 기간동안 조합비 3억3,000만원을 유용했다”라며 “또한 2014년 4월 있었던 정기회계감사에서는 통장잔액확인서까지 위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가장 투명하고 가장 청렴해야 할 노동조합에서 있을 수 없는 범죄행위”라며 “노동조합은 지난 3월7일 중앙위원회에 이 사실을 보고했으며 본부위원장 7인을 위원으로 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회계서류 일체를 검토해 사고금액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위원장은 “전임 총무국장은 본인의 횡령사실을 인정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사용처에 대해서는 본인은 생활비로 사용했다고 하나 액수의 크기로 볼때 진위여부의 확인이 필요한 사항인 반면 노동조합은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진실에 접근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노동조합은 두 차례에 걸친 변제계획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전임임원은 아무런 응답도 없을 뿐만 아니라 지난 24일 전임위원장과 전임총무국장 면담에서 요청한 최종 변제계획서도 요청시한이 지나고 말았다”라며 “변제의지가 없는 것으로 최종판단하고 이 모든 사실을 조합원 동지들께 공개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이 시간 이후 즉시 전임 총무국장을 공금횡령으로 사법당국에 고소할 계획”이라며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적법한 방법과 절차를 통해 피해금액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위원장은 “최소한 도장과 통장 관리자를 분리해 놓아야 하고 문자서비스를 활용해 인출시 상위자나 제3자에게 인출금액과 잔액이 늘 확인되도록 조치해 놓았다면 이런 불상사는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회계부정과 횡령사건으로 말미암아 올해 노동조합 사업 수행에 지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이에 불요불급한 사업들은 축소 또는 폐기하고 반드시 해야하는 사업위주로 노동조합의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다”라며 “이러한 부끄럽고 실망스런 소식을 전하게 돼 조합 책임자로서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위원장은 “향후 파장이 어디까지 전개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어서 노동계 상황도 주시하고 있다”라며 “진행상황 변동될 때마다 동지들께 있는 그대로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