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국내 LNG산업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발족한 LNG벙커링 협의체가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로 새롭게 출발한다.

협회는 오는 15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며 공식적인 업무에 돌입할 예정이다. 2012년 5월22일 LNG벙커링 협의체가 발족 후 4년 만에 이룬 결실로 협회 탄생에 대한 기대가 크다.

협의체가 사단법인 협회로 재탄생함에 따라 체계적인 지원정책과 회원사 유치 등 연관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향후 협회 탄생이 미칠 파장과 의미를 살펴본다.

■ 주사무소 이전 계약 완료…막바지 준비 한창
업계에서는 협의체라는 구심점이 있었지만 실체가 없다는 말이 많았다. 최근 수년 사이 LNG벙커링의 시장 가능성이 커졌음에도 우리나라는 이와 관련된 지원정책이 지난해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뒤늦은 감은 없지 않지만 이제라도 정부가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할 수 있는 것만도 큰 발전이라는 게 업계의 견해다. 특히 협회의 탄생은 정부의 지원과 함께 업계의 활력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관련 세미나 등이 있을 때만 반짝 관심을 보일 뿐 주무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협력이 원활치 못한 것 같다”라며 “이번 협회 창립을 계기로 업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는 협회의 필요성을 부채질한 계기가 됐다. 협의체 일부 회원사들을 경영위기로 몰고 가는 등 기존 사업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또 신성장동력이 시급한 상황에서 이 시장을 더 이상 방관만 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도 한몫 했다. 협의체 구성원들을 움직이기에 충분한 동기가 된 셈이다. 정부도 이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업계에 힘을 실어줬다. 4년이 넘는 기다림 끝에 협회로 재탄생한 것이다.

협회가 출범함으로써 가장 큰 성과는 역시 업계의 대변인 역할을 할 창구가 확실히 생겼다는 것이다. 업계가 바라는 창구 역할을 강화하고 지원방안도 마련해 LNG벙커링을 미래먹거리로 키워보겠다는 의도다.

물론 대표성을 지닌 만큼 국내외 해외 유수 기관, 기업과의 세미나, 기술개발 협력사업 등이 한결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협의체가 맡아온 일을 이어받게 된다. 다만 사무소 위치는 바뀐다. 최근 주사무소도 서울 가산에 마련하고 입주 채비에 들어가는 등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다.

협의체의 관계자는 “최종 법적인 설립인가만 남은 상태로 현재까지 순조롭게 일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실질적으로 창립총회 날을 시작으로 협회의 공식적인 업무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 인천항만공사의 에코누리호 LNG연료추진선.

■ 미래먹거리 시장으로 ‘급부상’
그동안 LNG벙커링 산업은 가능성은 있지만 결실을 보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우선 시장이 없었기 때문이다. LNG연료추진선분야를 보면 DNV-GL 자료 기준으로 지난해 약 57척의 LNG연료추진선박만이 운영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기업입장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투자해야하는 만큼 약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관련된 국내 LNG벙커링 기술도 부족하다. 특화된 엔진, 탱크, 부품 등 기술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이를 개발하기 위한 시간과 자본이 투입돼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감당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너무 많다. 가능성만 믿고 투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셈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있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덩달아 친환경연료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해상 선박연료는 더욱 그렇다. 이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방침과 연관이 깊다. 선박들에서 나오는 배출물질이 공해를 악화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IMO가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칼을 빼들었다.

해상 황산화물 및 질소산화물(NOx)에 대한 규제 강화가 그렇다. 이에 따라 2015년 ECA(Emission Control Area) 지역의 황산화물 배출농도가 1%에서 0.1%로 강화됐다. 한발 더 나아가 2020년부터 공해상의 황산화물 배출농도도 현재 3.5%에서 0.5%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오일을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들은 배출 규제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된 것이다. 이에 LNG가 오일을 대체할 선박연료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배출가스 환경규제를 충족하고 안정적인 수요확보가 가능한 거의 유일한 선박 연료이기 때문이다.

또 유수 기관들의 긍정적인 평가도 성장가능성의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DNV-GL에 따르면 LNG연료추진선은 2020년 신조되는 선박의 10%, 약 300여척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LNG연료저장탱크와 연료가스 공급시스템의 시장규모는 5조원 이상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로이드선급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로이드선급에 따르면 2025년까지 신·개조시장은 약 1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웃나라인 중국도 LNG연료추진선 보급에 적극적이다. 중국은 2015년 기준으로 약 600척의 내륙 운반선을 LNG연료추진선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ENN(중국 에너지회사)에 따르면 향후 내륙 운반선을 LNG연료추진선으로 전환하게 될 경우 그 수를 1만척까지 예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NG벙커링셔틀, LNG위성기지 등도 함께 성장할 시장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제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시장이 초기화 단계인 만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우리나라는 조선, 플랜트 등에서 세계적으로 능력이 검증된 만큼 충분히 도전할 만한 사업이라는 것이다.  

그 결과 선박 수주 가뭄에 목말라하고 있는 국내 조선사의 경우 향후 LNG벙커링 관련 선박 건조를 통해 새로운 사업부분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기자재, 부품 등을 납품하는 하청기업들도 연관 기술 개발을 통한 제품 생산으로 매출 향상도 기대된다.

▲ LNG연료 추진시스템 조감도.

■ 친환경 선박 해운법안이란?
그러나 이렇게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연관 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토대가 아직은 부족하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인식이다.

업계에 따르면 무엇보다 LNG벙커링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법·제도개선 등이 필요하다. 제도 안에서 지원정책, 규제완화 등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선에서는 부품 등을 만들기 위한 관련 규정 자체가 없다보니 연구·사업 진행 자체가 되지 않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일부는 지원금에 대한 아쉬움도 토로하고 있다. 시장이 초기인 만큼 정부의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소한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지원금 정책을 통해 업계가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의미다. 차량의 경우 친환경에너지 자동차 법령을 근거로 보조금이 지급되는데 반해 해운, 선박 등은 보조금 지원이 없다.

이를 내놓은 대책이 친환경 선박 해운법안이다. 업계는 자동차에 국한된 법안에 별도의 선박 관련 법안을 제안했다.

가스공사 기술연구원의 관계자는 “관련 법안발의를 위해 연구용역을 거쳐 초안을 작성하는 등 노력 중”이라며 “이 법안에는 LNG기자재 R&D, 안전, 기술, 검사 등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LNG벙커링의 진정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LNG벙커링 산업의 경쟁력을 위해서는 먼저 친환경 선박에 대한 정확한 개념 및 안정성 평가 등 기준이 필요하다”라며 “법적근거를 갖춘 후 그에 맞는 체계적인 지원제도가 선순환 돼야 한다는 게 업계의 목소리”라고 덧붙였다.

■ 향후 기대와 역할
가스, 선박, 해운업계의 동반 침체 속에 협회의 역할에 기대치가 크다. 무엇보다 친환경 선박 해운법안 발의와 관련해 협회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LNG벙커링 산업에 대한 모든 내용이 이 법안을 근간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또 협회가 업계와 정부 간의 의사소통 채널로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업계는 바라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이번 협회의 출범으로 인해 업계의 기대가 크다. LNG벙커링의 경우 초기시장인 만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라며 “협회가 업계의 이런 현실을 정부에 전달하는 등 중간 역할을 잘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특히 보조금 지원이 절실한 만큼 협회가 지원정책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도 관심사다. 현재 산업부는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조금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일정 수준의 시장이 형성되지 않으면 지원을 제고할 수 없다”라며 “다만 업계의 건의에 따라 2018년으로 예상되는 LNG연료추진선 상용화시점에 맞춰 관련 한국산업표준(KS) 등 규정정비와 벙커링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협의체의 관계자는 “업계가 처한 현실을 대변하고 문제점에 대한 지원정책을 세우는 등 정부와 소통을 통해 차근차근 풀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협회가 빠른 시일 내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켜 봐 달라”고 말했다.

향후 협회가 산적한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협회 회원사로 △한국가스공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등 조선 5사와 △포스코 △삼천리 △GS에너지 등 에너지기업 3개사,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등 해운 2개사가 참여한다.

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DNV GL △로이드선급 △한국선급 △미국선급 △한국도시가스협회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등 9개 기관 및 단체가 함께 해 총 20개 회원사로 구성된다.

용어정리 ----------------------------------------------------------------------
△LNG벙커링은 LNG연료를 선박에 공급하는 모든 행위를 말하며 LNG연료추진선, LNG위성기지, LNG벙커링셔틀 등이 이에 포함된다. △LNG연료추진선: 선박연료로 천연가스(LNG 등) 혹은 오일과 가스를 모두 사용(Dual-Fueled)하는 선박을 말한다. △LNG벙커링셔틀: LNG연료추진선에 가스를 공급하는 선박을 칭한다.
--------------------------------------------------------------------------------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