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의 송전선로 연계를 확대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설비보강 추진 등에 나서면서 그동안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했지만 송전선로 연계가 늦어져 발만 구르던 소규모 사업자들의 고민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발전 사업자의 계통망 접속 발전용량 한도 확대 등 내용을 담은 송전배전용 전기설비 이용규정개정 사항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인가받고 지난 1일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전은 변전소 변압기 1대당 접속하는 발전용량 한도를 기존 25MW50MW2배 확대하고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발전 사업자에 대한 신규수요에 대해서도 접속대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실시간으로 송변전 설비 보강계획 시행을 위해 그동안 2개월마다 개최했던 회선시설 투자심의를 수시로 개최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송전망 확대와 접속대기 문제 해결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건 신재생에너지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에도 막상 한전의 계통에 연결하지 못해 소규모사업자들이 발전사업자로서 타지역과 전력을 공유하고 분산전원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장애가 돼 왔기 때문이다.

변전소 설비 확대는 새로 설치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용량이 현재 한전이 수용할 수 있는 지역 발전용량을 넘어서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된다. 지난해부터 정부 주도로 에너지신산업 관련 지원과 규제 완화가 가속화하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것이 그 배경이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한전의 계통망에 연결되는 신재생에너지 용량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을 통해 변압기당 접속용량 확대와 설비 보강 등을 통해 연내 접속대기 물량을 전량 해소하기 위한 ‘1MW 이하 무조건 접속보장제를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했다. 문제는 당시 소규모 신재생 사업자들에 대해 무제한 계통접속을 허용하더라도 현행 계통접속을 보강하지 않을 경우 최대 17개월까지 대기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대폭 늘면서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 무제한 계통접속 시행 이후 계통 접속요구가 급증했으며 계통보강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었다. 한전에 따르면 올해 2월 접속대기 중인 물량만 2,330MW·7,459건에 이른다.

이러한 접속대기 원인은 발전용량 접속을 위해 송전선로 신설이나 변압기를 증설하는데 최대 11개월이 소요되고 변전소 또는 송전선로 건설까지는 6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한전은 이러한 접속대기 문제를 해소하고자 변전소 변압기 1대당 접속하는 발전기 용량 한도를 50MW2배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우선 접속하고 필요하면 송전망을 후 보강하는 방법으로 송전선로 연계체계를 개선한다.

송전망 설비보강 계획은 그동안 석탄, 원전 등 발전기 증가에 따른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해 시행했으나 신재생발전의 경우 지역별 발전량과 접속위치 예측 어려움으로 사전계획에 반영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모든 신청고객이 계통접속을 할 수가 없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모든 발전소의 송전접속에 따른 공급 신뢰도 및 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해 송전망 설비를 신설 및 보강하는 경우 소요되는 공사비는 한전이 부담하되 접속공사비는 사업자가 부담하는 선접속 후보강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번 규정 개정으로 신재생발전 접속 증가에 따른 송전망 투자확대 추진이 진행되면서 접속대기 문제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반면 변압기 고장 등 유사시 전기품질 확보를 위해 신재생발전 사업자와 발전기 원격제어에 관한 기술적인 사전합의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전의 신재생 계통접속 확대를 위한 조치가 본격 시행되면서 1MW 이하 소규모 발전사업자들의 설비 확대와 기술투자도 본격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안정적으로 경제성을 확보해나가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기존보다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뛰어드는 사례도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태양광업계의 관계자는 발전사업자의 입장에선 태양광설비를 하나 설치하는 데도 자금적인 부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정말 많은데 송전선로가 부족해 생산한 전력을 다른 지역으로 전송하는 것이 불가능하면 정말 암초에 걸린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물론 한전 계통에 연결하기 위해선 계량기 등 시설보강과 우수한 효율의 전력을 실시간 생산하기 위한 기술투자를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민간의 신재생 투자가 활성화되면 1차에너지대비 비중이 20154.5%에서 202511%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주요 신재생인 태양광과 풍력 설비용량 비중도 201532.5%에서 202572%로 확대돼 선진국 수준의 신재생믹스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각종 규제, 민원, PF 지연, 접속용량 부족으로 지연 중인 사업까지 포함해 828, 3GW(91,000억원) 규모의 신재생 프로젝트 투자가 본격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