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 LNG 선적 실증테스트가 실시되고 있다.
STS LNG 선적 실증테스트가 실시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에너지업계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핵심이 될 수소, LNG벙커링 등 미래 핵심에너지원이 될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K-뉴딜 등 환경강화 정책이 강화되면서 수소산업이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수전해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를 상용화 하기에는 아직은 기술력이 부족하며 이를 대신해 메탄에서 수소를 추출해 활용하는 것이 경제성 확보 차원에서 더욱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수소경제를 부흥시키는 데는 LNG업계가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해운분야에서도 IMO 2020 발효에 따라 황함량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에 쓰던 벙커C유 대신 LNG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선사들은 날로 강해지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스크러버(탈황장치) 설치보다 LNG추진선 운영을 희망하는 곳이 많다.

실제로 국내, 해외를 막론하고 LNG추진선 열풍이 불고 있으며 국내 조선사들을 중심으로 LNG추진선 발주가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수소산업, LNG벙커링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손꼽히자 이를 중추적으로 수행할 LNG업계, 특히 가스공사가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가스공사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편집자 주

■ 수소사회 앞당긴다
정부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면서 수소산업 활성화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해외에서도 유럽, 미국 등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친환경 정책’은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향후 수소사회 실현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가스공사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국내외 정책적 트렌드에 적극 부응 할 계획이다.

특히 가스공사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LNG인프라와 기술력, 노하우를 통해 수소산업을 선도해 나갈 전망이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전국으로 연결된 4,931km에 이르는 가스배관과 주요 거점에 설치된 412개의 공급관리소를 보유하고 있어 초기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유리할 것으로 분석된다.

LNG설비 보유라는 강점을 앞세워 가스공사는 수소의 유통체계 확립, 수소의 거래 및 수소의 가격유지, 충전소 등 이용설비에 대한 정보 수집 등 유통하는데 있어 유리한 점이 많은 상황이다.

이 같은 강점들을 바탕으로 가스공사는 지난 2019년 4월 ‘수소사업 추진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수소사업 추진 전략에는 수소의 생산, 공급, 유통과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의 전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비전을 밝혔고 공사의 사업범위에 수소사업을 포함시키는 법률 개정안도 통과시키며 정관 개정도 끝냈다.

■ 수소산업 선도기업으로 시장주도
먼저 가스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진행한 수소전담기관 공모에서 ‘수소 유통 전담기관’으로 선정돼 향후 수소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공사의 역할은 수소유통체계 확립, 수소거래 및 적정가격 유지, 수소의 수급관리,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점검 및 지도, 수소충전소에 관한 정보수집 및 제공 등 수소유통 전반에 걸쳐 사업을 진행한다.

이어 지난해 10월15일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부는 경제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수소 제조사업자 중심으로 천연가스 공급체계를 개선했다.

기존 도시가스사만 공급 가능했던 수소제조용 천연가스를 가스공사 또한 수소제조시설에 직공급을 할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또한 해당 천연가스에는 발전용에만 국한되던 가스공사의 개별요금제를 적용해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 할 방침이다.

아울러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를 도입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을 키우고 수소의 수요를 증가시켜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를 유도하기도 했다.

정부의 이 같은 정책을 통해 가스공사는 수소 선도기업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핵심’ 생산·유통 인프라 구성
가스공사는 수소생산 시설을 구축해 생산량은 늘려 제조원가 인하를 이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가스공사는 수소를 현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김해 제조식 수소충전소를 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 부지에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건설 중에 있으며 대구 혁신도시에도 수소충전소를 2021년 착공 할 예정이다.

특히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에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에는 수소 추출설비와 출하설비가 포함되며 2022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이어 고속도로에도 수소, LNG 융복합 충전소도 설치 할 계획이다. 도로공사와 연계해 휴게소 3곳에 수소와 LNG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복합 충전소를 설치하며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물류거점에 수소, LNG 복합충전소 30개를 추가적으로 설치 할 예정이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미래 저탄소, 친환경 수소에너지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게 가스공사의 수소사업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가스공사는 민간부문과 적극 협력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며 수소의 제조, 공급, 유통 및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의 전과정과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적극 참여해 수소에너지 중심의 친환경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LNG벙커링사업, ‘블루칩’ 떠올라
해운분야에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인해 LNG벙커링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LNG벙커링사업은 LNG 벙커링선을 이용해 LNG 추진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STS(Ship-To-Ship)를 주요 방식으로 한다.

해외 메이저 에너지사인 쉘, 토탈은 2030년에는 LNG 벙커링이 전체 선박연료 시장의 20~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제 조사기관은 IHS에서는 2030년에는 LNG벙커링 수요량이 2,760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 2020년 1월9일 LNG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선박용 천연가스사업’을 신설하고 사업등록요건 등을 추가하는 내용의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2020년 8월5일부터 시행 중에 있다.

■ JEJU LNG 2호, LNG벙커링 시대 ‘주인공’ 역할
가스공사는 통영 LNG기지에 국내 유일의 LNG 선적 전용설비 4기를 완송했으며 이어 SM JEJU LNG 2호를 건조시켰다.

통영기지와 제주기지를 오가는 SM JEJU LNG 2호는 선박연료용 LNG 공급설비를 탑재한 STS 방식의 아시아 최초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이다.

특히 JEJU 2호선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LNG 운반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바 있다.

이번 성공을 통해 LNG 벙커링시대가 성큼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LNG 운반선에 대한 화물창 및 기기 검증을 위해 조선소에서 생산기지까지 이동해 LNG 선적을 시행해왔으나 동절기 LNG 물량 이동 증가와 신규 건조 LNG선 증가로 인해 일정 확보·운항비용 문제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테스트에 투입된 제주 2호선은 지난해 12월24일 통영기지에서 LNG를 싣고 옥포조선소에 입항해 시운전선을 대상으로 LNG 호스 연결, 가스 치환·냉각, LNG 약 2,000톤 선적을 거쳐 지난해 12월26일 STS LNG 선적 작업을 최종 마무리했다.

이번 실증 테스트 성공으로 가스공사가 추진하는 LNG 벙커링 사업에 있어 STS 운영 노하우 및 기술적 안전성 검증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이번 STS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국내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대기환경 개선, LNG 추진선 발주 증가 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가스公, 벙커링 합작 자회사 설립
가스공사는 지난 2020년 12월4일 LNG 벙커링사업을 위한 자회사인 한국엘엔지벙커링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LNG벙커링 자회사는 가스공사 100% 자회사로 출범한다.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1년 상반기 내에 민간사에 지분을 매각해 합작회사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달 말까지 사업자 등록 및 산업통상자원부에 ‘선박용천연가스업’ 등록을 마칠 예정이며 선박용 천연가스 사업자를 신설하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이 발효되는 올해 1월부터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사업 규모는 총 498억원(국비 150억원·민자 348억원)으로 2022년까지 화물창 규모 7,500㎥ 이상인 국내 최초 LNG 벙커링 전용선 1척 건조를 지원하며 이 선박은 가스공사 통영기지 설비를 이용해 전국 항만에 LNG를 공급할 계획이다.

2022년부터 LNG 벙커링 전용선이 본격 도입되면 국내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으로 LNG 벙커링 전용선을 추가 확보하게 되면 연료 공급 불안정 우려 해결은 물론 향후 LNG 추진선 건조 확대도 기대된다.

또한 LNG 추진선 발주 증가는 침체된 국내 조선업계에 활기를 더해 재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으로 이어지고 안정적인 LNG 벙커링 공급으로 국내 항구에 기항하는 LNG 추진선이 늘어남에 따라 국제 항만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

한편 가스공사는 2030년까지 전국 항만에 LNG 벙커링 136만톤 공급, 매출 1조원 달성 및 미세먼지 1만톤 저감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