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구의 날(4월22일) 51주년을 맞아 4월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제13회 기후변화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기후변화주간 주제는 ‘지구 회복(Restore Our Earth) :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이며 우리 사회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 바로 지금, 나부터 기후행동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기후변화주간은 탄소중립을 행동으로 옮기는 시작을 알리고 국민들의 적극적인 기후행동을 이끌기 위해 다양한 행사와 홍보활동(캠페인)이 펼쳐진다.

개막식과 함께 공공기관, 시민단체, 기업 등이 참여하는 기후행동 실천선언식, 탄소중립 청년 응원단(서포터즈) 임명식, 기후행동 홍보대사 위촉식이 개최된다.

실천선언식은 5가지 생활분야(에너지, 생산·소비, 수송·교통, 자원순환, 흡수원)에서 국민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기후행동과 탄소중립을 널리 알리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짐하는 ‘5+1 탄소중립 실천’ 공연(퍼포먼스)이 진행된다. 

탄소중립 청년 응원단(서포터즈)임명식은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기후행동을 청년 응원단이 앞장서서 실천하고, 사회적 공감과 국민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환경부는 방송과 온라인 공익활동(캠페인) 등으로 기후변화주간을 기념하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친다.

한정애 장관, 타일러 라쉬 등 유명인사들이 기후위기, 전 세계 탄소중립 동향, 기후행동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기후변화주간 특집 온라인 강의(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유튜브 중계)’를 4월21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아울러 미래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4월20일부터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인 ‘제페토(네이버Z)’에서는 자신의 ‘가상 분신(아바타)’을 꾸밀 수 있는 탄소중립 품목(5종 아이템)이 무료로 증정되고 기후행동 인증 참여 행사(비디오부스 챌린지)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4월 22일 오후 8시부터는 지구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전국 각지의 건물에서 10분간 조명을 동시에 끄는 소등 행사가 열린다.

이 행사에는 정부세종청사, 한국전력공사(본사) 등 전국 공공기관 2,773곳을 비롯해 전국 공동주택(아파트) 2,497단지, 기업건물 및 지역 상징물(남대문, 부산 광안대교 등) 177곳이 참여한다.

전국 여러 곳에서도 지자체, 시민사회 등이 주도하는 행사가 다양하게 열린다. 

울, 부산, 대구, 광주, 제주 등에서 탄소중립 실천 선언, 시민추진단 발대식 등 ’지구의 날‘ 기념 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됐다.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공유자전거 7,400여대에는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 홍보물(스티커)이 부착돼 탄소중립을 대대적으로 알린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우리 앞에 다가온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기후변화주간을 계기로 우리 국민 모두가 바로 지금, 나부터, 지구 회복을 위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