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지난 2009년 서남권 청정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 설립된 이후 2013년 9월 목포시에서 전라남도로 이관되며 ‘녹색에너지연구원’으로 법인 명칭이 변경됐으며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을 위한 지역기업·도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실용연구(R&D) 추진, 에너지밸리 활성화 기여, 도민에너지복지 및 기업지원, 일자리 창출 및 강소기업 육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3020 에너지전환 정책, 2050 탄소중립 등 정책 이행을 위한 각종 연구와 함께 지역 에너지신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전남지역의 에너지산업 성장을 선도해나가기 위한 역할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이에 올해 취임한 3대 주동식 녹색에너지연구원 원장을 만나 성공적인 에너 지전환과 탄소중립 방향은 무엇이며 그 중심에서 연구원의 역할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편집자주


■연구원장으로 취임한 소감은.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 의지를 가시화하고 있다.

전라남도 역시 비교우위를 지닌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에너지신산업을 미래먹거리로 키운다는 내용의 ‘블루에너지정책’의 핵심 프로젝트로 ‘세계 최대규모의 8.2GW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서두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분야 국내 유일의 공공 출연기관인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국가적으로 에너지 전환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적으로는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선도해야 할 것이다.

연구원에 부여된 이러한 소명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완수하는데 열과 성을 다할 각오다.

올해 연구원이 중점 추진할 사업은.
먼저 8.2GW 신안 해상풍력단지 전주기 지원체계 가동이다. 지난 2월 신안군 임자 대교에서 ‘세계 최대풍력단지 48조원 투자 협약식’을 개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5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지원 의지를 밝혔다. 우리 연구원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집적화단지 조성계획 수립, 주민 수용성 확보방안 강구 등 전남도의 정책브레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올해는 해상풍력단지 참여 발전사들의 시공 및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인프라로 항만, 물류창고, 야적조립단지, 통합관제센터 등의 시스템 개발및 설계를 추진하고 초대형 풍력단지 조성·운영과 연계한 산업단지, 기업 유치·육성, 핵심부품·기자재 국산화, 인력양성 등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실증 사업의 성공적 추진이다. 이 특구 사업은 나주시 일원에 국내 최초로 중전압 직류(MVDC) 표준화·인증기 반을 마련해 미래 직류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사업 으로 중전압 직류전력망은 손실이 적고 신재생에 너지에 적합한 장점을 갖고 있다.

올해는 저전압 직류스테이션, 중전압 직류스테이션 등 규제 특례 실증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 완료하고 중전압 직류 (MVDC) 전송기술 및 저전압 직류(LVDC) 전력 사용 실증과 함께 데이터 확보·분석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규제 특구 인프라 및 실증데이터를 기반으로 직류전력 기자재 국산화 기술 개발 및배전 네트워크 기술 개발, 관련 기업 유치 등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주민조합 영농형 태양광 모델 발굴·확산도 이어간다. 주민협동조합이 사업 주체가 돼 농업 진흥구역에 염해 간척지 등에 조합당 0.5~3MW급 태양광을 설치하고 영농을 병행하면서 발전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영농형 태양광 최적 모델과 재배기법을 실증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입지 타당성 조사-인허가-설계·시공-운영 등 단계별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며 주민조합과 협의 후 영농형 태양광 유지관리 통합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전환을 뒷받침할 연구개발 및 정책과제 확대·재생산에 집중한 다. 올해 주요 연구개발 과제로서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전성 극복을 위한 관제시스템 구축·실증, 산업단지 MG용 EMS 개발 및 운영 실증, EV·ESS 사용 후 배터리 사이클링센터 구축, 전국 해상풍력발전 공동접속설비 구축방안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신규정책과제로 RE100 전용산단 조성방안, 전남 그린수소 메가클러스터 구축 로드맵 수립 등을 추진한다.

전남 이코노미 블루사업에 대해 소개하자면.
전남 블루이코노미는 다른 지역보다 비교 우위인 바다, 섬, 하늘, 바람 등 전남의 풍부한 청색(블루)자원과 산재해 있는 수천년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해 전남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전남형 블루 이코노 미 실현을 위해 ‘블루에너지’, ‘블루투어’, ‘블루바이오’, ‘블루트랜스포트’, ‘블루시티 등 5대 전략 프로젝트가 제시됐다.

이 가운데 블루에너지(Blue Energy)의 경우 전남이 전국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및 해상풍력 발전 잠재력, 에너지 연관 공기업·연구기관·민간 기업 집적도 등 비교 우위를 기반으로 미래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수도, 전남‘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8.2GW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해양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그린수소 클러스터 구축, ’에너지밸리‘ 조성, ‘한국에너지공과대학(KENTECH)’ 설립 등을 서두르고 있다.

수소에너지 확대를 위한 연구원의 계획은.
연구원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2019년 7월) 이후 전라남도의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하고자 2019년 5월에 수소에너지 사업 및 정책발굴을 위한 수소에너지팀을 신설했다.

올 3월에 전남도가 에너지산업국을 만들면서 해 상풍력과에 수소산업팀이 신설됐다. 전라남도의 수소에너지 방향은 재생에너지와 연계된 그린수 소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계획이 그 중심에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그린수소 관련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 기획 등 국가수소산업 정책과 연계한 사업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그 일환으로 우리 연구원은 4월부터 한국에너지 기술연구원과 함께 전남 그린수소 메가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세부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 해상풍력 생태계 마스터플랜 수립 현황은.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마스터플랜은 전남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해 전남형 상생 일자리 창출 및 해상풍력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전남의 강점인 조선·해양 산업과 연계해 풍력 기자재·부품 제조, 구조물 제조·조립, 설치선 제조·운영 등을 통해 기존 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 해상풍력산업으로 전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구조물 해상 시공 기술 시너지 창출, 터빈 조립·선적·하역 물류를 위한 지원 부두 구축, 해상풍력 융복합 산업화 배후단지 활용 방안까지이 마스터플랜에 담을 계획이다.

전남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연구 및 O&M 등 자체적인 전문인력 양성과 더불어 기존 정규 대학 과정과 연계한 교육시스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산업기술 R&D 전략은.
세계 주요국은 포스트 코로나 및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타개책을 고심 중이고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경제·산업 전반의 구조적 대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 그간 탄소 저감을 위한 효율 향상 중심의 기술개발에 집중해 왔으나 이제는 과거와 전혀 다른 탄소중립이라는 근본적인 신공정 개발이 필요하고 특히 RE100을 요구하는 국제 공급망 체인에 잘 대처해야 한다.

에너지분야 역시 재생에너지와 장기적으로는 수소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태양광및 풍력발전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신재 생에너지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전주기 기술 개발, 신재생 중심의 전력계통 안정화를 위한 차세대 전력망 기술 개발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에너지 공급 측면에서는 화석연료 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주공급원 전환 정책이 필요하며 전력계통 측면에서 분산형전원체계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관련 정부와 업계에 하고픈 말은.
정부는 8.2GW 신안 해상풍력이 한국이 탄소중 립으로 가는 중요한 ‘이정표’라는 인식을 가져야할 것이다. 다양한 법령에 산재된 인허가 일괄 처리를 위한 ‘원스톱샷’ 도입, 지역주민 및 지자체 지원체계 보강 등 관련 제도 정비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여기에 한전 등 공기업이 사업 참여및 공동 접속설비 구축을 통해 대규모 민간 투자를 이끌어내는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한 다면 신안 해상풍력은 그야말로 순풍을 타고 속도를 내게 될 것이다.
분산형전원체계없이 중앙집중식 정책으로는 에너지전환 시대를 건너갈 수 없다.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분산에너지 정책의 출발지가 전남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