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발전이 이사회를 개최해 이사진과 근로자 참관인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에너지 추진위원회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서발전이 이사회를 개최해 이사진과 근로자 참관인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에너지 추진위원회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발전공기업 협력본부에서 이사회를 개최해 이사진과 근로자 참관인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에너지 추진위원회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신규 발전소 건설 추진 기반을 강화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배영일 친환경에너지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그동안의 사업개발 전략 도출을 위한 자문 등 운영 성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그동안 내부에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진행 상황을 공유받고 지역사회의 동향과 발전소 유치건의 확보전략을 자문했다. 또한 지역수용성 확보를 위해 지자체, 시·구 의원과 소통의 장 마련과 지역사회 사업계획에 대해 투명하게 설명하는데 노력했다.
 
이에 울산광역시의회 등에서 ‘친환경 천연가스 발전소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발전소 유치건의 서명활동을 추진해 17만4,000여명의 동의를 받는 등 사업추진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당진발전본부 제1~4호기를 오는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폐지할 계획이다. 

울산발전본부와 호남발전본부는 천연가스 발전소로 대체 건설해 오는 2034년까지 친환경에너지 전원 비중을 6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배영일 위원장은 “그동안 위원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직원들의 도움이 있어 사업개발 전략 도출을 위한 자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이사회에서 신규 전원확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홍철 이사회의장과 이사들은 “친환경에너지 위원회 종료에 따라 차기 이사회 내 위원회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경영체계 강화를 위한 위원회를 출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차기 이사회에서 ‘ESG위원회’ 신설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