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3·4호기 전경.
신고리 3·4호기 전경.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신고리원전 4호기가 화재로 터빈이 정지돼 관련기관이 원인조사에 착수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상민)는 29일 오전 09시28분경 신고리 4호기(가압경수로형 1,400MW)가 터빈·발전기 부속 기기의 화재 발생으로 터빈이 정지 됐다고 밝혔다.

화재는 곧바로 진압됐고 원자로 정지 없이 안전 상태에 있으며 인명피해나  방사능 누출은 없는 상황이다.

새울원자력본부는 신고리 4호기 터빈정지와 관련해 발생한 연기와 굉음은 화재로 인한 현상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원자력발전소는 증기발생기에서 발생한 수증기로 터빈을 돌려 발전기에서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러한 터빈이 정지되면서 압력을 낮추기 위해 수증기를 방출시키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화재원인은 파악 중에 있으며 원인파악 즉시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해 적용할 예정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정상 운영 중이던 신고리 4호기에 터빈 정지가 발생함에 따라 현장에 설치된 지역사무소에서 초기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파견해 상세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신고리4호기 터빈 정지 원인은 터빈·발전기 부속기기(여자기: 발전기에 자계를 형성시켜 발전이 가능하도록 돕는 부속기기)의  화재로 추정되고 있으며 화재진압은 오전 10시29분경 완료됐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신고리 4호기는 원자로 출력 약 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발전소 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원안위는 이번 사건의 상세원인 및 한수원의 재발방지대책 등을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