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풍력산업은 몇년째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하지 못하고 있다. 특별히 기술력이 없는 것도 아니지만 인허가, 지역주민 민원 등 각종 리스크로 인해 설치량이 적은 상황이며 제조업체의 그리드패리티도 태양광대비 몇 년은 더 미뤄질 것으로 우려된다.

일반적으로 풍력발전단지가 완공되는 시점이 1~2년이라는 점도 있지만 적극적으로 육상 및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해나가는 흐름의 출발이 늦어도 너무 늦었다. 그나마 지금부터라도 진행되지 않으면 향후에는 더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물론 이런 와중에도 최근 정부와 지자체등을 중심으로 국내 에너지전환의 핵심으로해상풍력발전이 주목받고 있는 흐름을 놓쳐선 안된다. 당분간 국내 풍력기업들의 수익성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더라도 절대 포기해서도 안된다.

현재 국내에서 풍력산업은 발전기뿐만 아니라 관련된 블레이드, 타워 등 각종 기자재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들도 극소수만 생존하고 있고 그나마 해외 수출물량을 유지하고 새롭게 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인해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기업 단독으로 할 수 없다면 정부와 지자체가 끌어가는 수밖에 없다. 대규모 계획입지제도 등 지속적으로 제조, 설치, 운송등 관련기업들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야 향후 풍력산업에서 국내 제조기업들이 해외기업들에게 시장을 내주지 않을 것이다.

특히 각종 풍력사업계획이 인허가 등 절차과정에서 불필요한 이유로 지연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잊어선 안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