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경기도와 현대차그룹이 미래자동차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저탄소·친환경 경제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친환경·미래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은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미래모빌리티 도입 확대를 위한 경기도·현대차그룹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과 기후위기로 인한 자동차산업 재편에 경기도가 지방정부 차원에서 관련 민간 기업과 대응·협력함으로써 미래먹거리 창출과 도민 교통서비스 혜택 증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뒀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보급 △자율주행 △미래모빌리티 총 3개 분야 5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총 사업비로 1,022억4,200만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 차원에서 상용수소차 보급 지원과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에 힘쓴다. 또한 내연기관 청소트럭을 수소청소트럭으로 바꾸는 교체 실증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분야에서는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운영을 위한 기술개발, 시범운행지구 확대,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자율주행 여객운송서비스 희망 모빌리티기업을 대상으로 판교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교통신호정보 서비스 확장을 추진해 보다 많은 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통신서비스 지원과 자율주행실증단지 활성화를 도모한다.

미래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응답 및 차세대 통합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상용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을 견인함은 물론 자율주행 모빌리티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 지역 특성 반영한 이용자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이 가능해져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환경과 일자리,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중요한 과제들을 마주하고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친환경차, 미래모빌리티 등 미래신산업 성장에 적극 함께 하겠다”라며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 진출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도록 열심히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