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획단장은 29일 제168차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화상)에 참석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169개 회원국들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현재까지 2030 세계박람회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우리나라와 러시아가 각각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했다.

유명희 단장은 “우리 정부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Transforming Our World, Navigating Toward a Better Future)’라는 주제로 2030년 5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부산에서 등록박람회를 개최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원조를 받는 국가에서 주는 국가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삶(Sustainable Living with Nature)’, ‘인류를 위한 기술(Technology for Humanity)’, ‘돌봄과 나눔의 장(Platform for Caring and Sharing)’이라는 대전환의 세 가지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유 단장은 부산이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가장 잘 보여줘 ‘대전환’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기에 최적의 도시임을 강조했다.

이어 소개된 영상에서는 부산이 개방적이고 다양하고 포용적인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 2위의 환적항인 교통·물류의 허브이면서 K-pop, 게임, 영화 등 풍부한 컨텐츠를 보유한 도시임을 선보였다.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도 출연해 부산시가 2014년부터 2030 세계박람회를 준비해왔으며 전 부산시민의 뜨거운 열정으로 전폭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유치기획단의 관계자는 “이제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 경쟁이 본격 개시된 만큼 우리나라의 강점과 세계박람회 주제의 적시성을 바탕으로 169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유치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또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제169차 총회(2021년 12월)부터 진행될 유치신청국의 공식 경쟁 PT를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