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8일부터 9일까지 호주 산업과학에너지자원부와 화상으로 제30차 한-호 에너지자원협력위를 개최한다.

제30차 한-호 협력위에서는 한국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호주의 저탄소기술 성명서 등 양국의 에너지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저탄소기술, 핵심광물, 천연가스 등 에너지·자원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한-호 양국은 호주정부 측에서 제안한 저탄소기술 파트너쉽 구축방안에 대해 향후 실무 차원의 협의와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도출해나가기로 했다.

호주정부는 한국정부 측에 청정수소·암모니아, CCUS, 그린철강 등 저탄소기술 공동 R&D 추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저탄소기술 파트너쉽을 제한했다.

이를 통해 양국간 협력분야가 광물, 천연가스 등 전통적인 자원협력 뿐만 아니라 수소, 재생에너지, ESS, CCUS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양국은 탄소중립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등에 따라 향후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니켈, 리튬, 희토류 등 희소금속분야 협력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위해 실무차원의 ‘핵심광물 협력 대화’를 통해 공동 자원개발 프로젝트 및 R&D 발굴 등 상호 협력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호주는 한국의 제2위 LNG 수입국으로서 안정적인 LNG수급을 위해 상호 호혜적 투자 및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한국은 2020년 호주에서 LNG 약 797만톤을 수입했으며 이는 전체 LNG수입대비 비중 19.9%를 차지한다.

아울러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한국측 수석대표)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중견국가로서 지난해 말 2050 탄소중립 목표 선언에 이어 올해 5월 말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민관합동 탄소중립위원회를 출범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산업, 수송, 에너지 등 분야별 세부 실행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주 정부 역시 탄소중립 달성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향후 저탄소기술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하면서 호주의 에너지·자원분야 주요 파트너인 한국과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