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재혁 현대차·기아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좌)와 라벨 아프자알(Raveel Afzaal) 넥스트하이드로젠 CEO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시스템 공동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재혁 현대차·기아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좌)와 라벨 아프자알(Raveel Afzaal) 넥스트하이드로젠 CEO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시스템 공동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고성능 스택 개발 및 시스템 적용을 통해 수소 생산 비용 저감에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캐나다의 수전해시스템 제작 업체인 넥스트하이드로젠(NextHydrogen)과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시스템 공동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와 넥스트하이드로젠은 고성능·고효율의 수전해시스템 개발을 통한 그린수소 생산 비용 절감 및 보급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현대차·기아와 넥스트하이드로젠은 알카라인 수전해시스템의 핵심인 스택 성능 향상에 집중한다. 스택을 고전류밀도 조건에서 운전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많은 양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알카라인 수전해는 수산화칼륨(KOH)이나 수산화나트륨(NaOH)과 같은 알카라인 전해질을 사용해 물을 전기분해하는 방식으로 수전해 기술 중 가장 오랜 시간 연구돼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스택 내부의 전극, 양극판, 집전체 등 핵심 부품 개발 및 개발된 스택의 성능 평가를 담당하고 넥스트하이드로젠은 스택 설계 및 제작을 담당한다.

현대차·기아와 넥스트하이드로젠은 고성능 스택 개발 및 시스템 적용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운전 전류밀도를 가진다는 알카라인 수전해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하고 수전해 설비 자체의 수소생산 효율을 높여 수소생산 비용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와 넥스트하이드로젠은 2022년 중 스택 개발을 완료하고 이를 수전해시스템에 적용해 실증평가를 거치는 것을 목표로 향후 해당 시스템을 활용한 추가 기술 개발 및 사업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오재혁 현대차·기아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상무는 “넥스트하이드로젠과 기술적 시너지를 발휘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그린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현대차와 기아는 다양한 업무협약을 통해 그린수소 상용화를 앞당기고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라벨 아프자알(Raveel Afzaal) 넥스트하이드로젠 CEO는 “넥스트하이드로젠의 혁신적인 스택 설계 기술은 그린수소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다”라며 “현대차·기아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번 파트너십이 향후 지속가능한 미래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2020년 11월 새만금개발청 등 8개 기관 기업과 그린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시작하는 등 지역별 기후·환경의 특성을 고려해 그린수소의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소생산 기술 확보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