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내달 13일 소방화재 시뮬레이션 교육
서울과기대, 내달 13일 소방화재 시뮬레이션 교육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1.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실무 적용 가능 내용 구성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에서는 2021년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의 일환으로 소방화재 시뮬레이션 실무 교육과정을 내달 13일 실시한다.

국내건축과정 및 건축물의 화재안전 분야에 대한 무관심으로 최근 들어 호법면 물류창고 화재(2018), 이천시 마장면 물류창고화재(2018), 김포요양병원 화재(2019), 이천시 쿠팡물류창고 화재(2021) 등 빈번한 화재발생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크고 작은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본 센터에서는 화재시뮬레이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미국 NIST의 CFAST와 FDS의 최신버전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를 통해 실무 전문가들은 건축물 내 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교육은 FDS를 중점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며 FDS 프로그램의 입력방법부터 결과치 해석과 기초적인 실제 화재모사까지의 실습을 위주로 배울 수 있도록 해 현장 실무에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이번 교육은 △소방설계(PBD)개요(이수경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 △CFAST 이론, FDS 일반 및 기본 명령어(김기성 한국화재폭발솔루션 대표)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구체적인 예제가 함께 제공되는 다양한 사례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