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 ‘한전’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 ‘한전’
  • 김병욱 기자
  • 승인 2021.07.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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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평판硏, 2위 한수원·3위 가스公 분석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지수.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지수.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수력원자력. 3위 한국가스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시장형 공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2021년 7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6월26일부터 2021년 7월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080만8,977개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7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석유공사, 한국중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인천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강원랜드, 인천국제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만4,849 △미디어지수 155만2,931 △소통지수 134만3,353 △커뮤니티지수 164만849 △사회공헌지수 7만1,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만3,450으로 분석됐다.

2위 한수원 브랜드는△참여지수 72만3,174 △미디어지수 99민3,744 △소통지수 120만5,284 △커뮤니티지수 124만4,218 △사회공헌지수 1만2,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만8,492로 분석됐다.

3위 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64만7,213 △미디어지수 60만2,689 △소통지수 40만9,175 △커뮤니티지수 43만4,717 △사회공헌지수 2만2,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만6,674로 분석됐다.

4위 한국지역난방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7만6,552 △미디어지수 55만4,377 △소통지수 46만9,993 △커뮤니티지수 41만2,102 △사회공헌지수 7,8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만905로 분석됐다.

구창환 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위로 분석된 한전은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전기사업의 합리적인 운영을 기함으로써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라며 “지배회사인 한전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설계 등이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7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26일부터 2021년 7월26일까지의 분석한 16개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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