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후보 탄소중립 공약 발표회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후보 탄소중립 공약 발표회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공통 공약으로 내연기관차 판매금지와 기후에너지부 신설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위원장 당대표)는 27일 송영길 당대표, 김성환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원장, 청년기후긴급행동 강은빈 공동대표와 함께 유튜브 채널 ‘델리민주’를 통해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전체회의 및 대선경선후보 탄소중립 공약 발표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설치돼 8개월동안 활동하고 있으며 이날 행사를 통해 송영길 당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2기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출범을 공식화했다.

송영길 당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기후위기는 더 이상 먼 미래의 문제가 아닌 눈앞에 닥친 현실”이라며, “민주당은 대한민국과 전 지구,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달린 기후위기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송영길 당대표는 “오늘 여섯명의 후보들이 발표하는 공약이 그 초석이 될 것”이라며 “무거운 책임감으로 공약 실천에 앞장서 달라”라며 “당대표이자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첫 번째 순서로 김성환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원장은 ‘탄소중립특별위원회 활동성과 및 향후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탄소중립특별위원회는 8개월간 약칭 ‘탄소중립기본법’을 포함한 70여개의 법안을 발의하고, 직접 PPA(전력구매계약)를 허용하는 전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포함한 10개 법안이 본회의에 통과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또한 앞으로 주요 입법과제를 조속히 추진하고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강화와 함께 탄소중립 국민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실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뒤이어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6명의 탄소중립 공약 발표가 이어졌다.

이재명 후보는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고 탄소세를 도입하는 등 탄소중립을 총괄하는 조직과 재정을 구체화했다. 

석탄발전과 내연기관차 시대를 끝내고 재생에너지·그린수소 중심 에너지체계를 구축하고 공정한 에너지전환을 위해 그린리모델링, 그린스마트스쿨 프로젝트 등을 통한 에너지복지정책 확대를 약속했다.

김두관 후보는 지역의 탄소중립 권한을 강조하고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정책을 구체적으로 발표했다. 

전국 228개 지방정부의 지역특화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실천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하며 2035년 내연기관 차량 신규 등록 금지, 205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전면 전환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후보는 수소경제를 국가 경제의 새로운 발전 축으로 제시했다. 

국제수소거래소를 설립해 국제 수소 관련 표준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으며 그린뉴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경제구조를 순환경제, 사용경제로 전환하고 국민과 함께 탄소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겠다고 약속했다.

이낙연 후보는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는 현재 대비 2배를 상향한 2018년 대비 45% 감축, 신재생에너지 비중 40%를 제시했으며 늦어도 2040년을 내연기관차량 판매중단 시기로 제안했다. ESG 제도화, 기후에너지부 신설과 함께 그린뉴딜 사업의 확대보강, 에너지전환에서의 포용성을 강조했다.

박용진 후보 역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목표시점을 제시했으며 정의로운 전환을 강조했다.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2040년 석탄발전량 제로사회를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탄소세를 신설해 정의로운 전환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남북협력도 강조했다.

추미애 후보는 공적 유휴공간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남북간 산림협력사업을 강조했다. 

전국 고속도로, 강변, 뚝방길, 농수로 등의 공간을 활용해 해상 및 도로 태양광을 설치하고 한국형 핵융합 연구 지원, 바이오플라스틱 기술개발을 통한 쓰레기가 덜 나오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끝으로 청년기후긴급행동의 강은빈 공동대표는 ‘위기의 시대, 불평등과 녹색전환의 기로에서’라는 주제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해 법제화하고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 및 조기 폐쇄 계획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해를 거듭할수록 기후재난의 빈도와 강도가 거세지고 있는 만큼 재생에너지 100% 사회를 위한 탈화석연료-탈핵 원칙을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는 송영길 당대표, 김성환 실행위원장, 이소영 실행위 간사위원을 포함해 김영배 최고위원, 김정호, 박정, 어기구, 김성주, 신정훈, 안호영, 위성곤, 강훈식, 정필모, 윤준병, 민형배, 문진석, 양경숙, 강득구, 이해식, 이용빈, 신영대, 김원이, 윤건영, 이원택, 허영, 천준호, 김남국 의원과 김현권 구미을 지역위원장, 최재관 경기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이 소속돼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