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
전기硏,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
  • 김병욱 기자
  • 승인 2021.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충전기 간 호환성 오류 점검
유동욱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직무대행(좌)와 이민정 차린코리아 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유동욱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직무대행(좌)와 이민정 차린코리아 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유동욱, 이하 KERI)이 국제전기차충전협의체 ‘차린(CharIN CharIN: Charging INterface Initiative e.V.)’으로부터 세계 최초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 

차린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국제 표준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적합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국제 민간 기술협의체다. 

현재 현대·기아·BMW·폭스바겐·GM 등 전 세계 주요 전기차 제조 대기업뿐만 아니라 충전기 관련 업체까지 약 216개 기관이 차린의 핵심 멤버로 참여할 만큼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차린으로부터 적합성 평가기관 자격을 받기 위한 핵심 조건은 △인프라(다수의 전기차 및 충전기를 한 번에 시험할 수 있는 전기·전력 인프라 보유) △전문인력(전기차 충전 시스템 및 시험인증 프로그램 구축 등 국제 표준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 보유) △다양한 시험인증 경험 및 국제무대 활동 보유다.

전력기기에 대한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인 KERI는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력·고전압 시험 설비를 기반으로 아시아 최초 차린 전기차 기술분과 팀 리더(서우현 팀장)를 배출하는 등 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 국내외를 대표하는 전기차 대기업 및 충전기 제조사들을 한자리에 모아 기술적 문제를 점검하는 ‘국제 테스티벌(Test+Festival)’을 개최하는 등 풍부한 시험인증 경험도 가지고 있어 세계 최초 국제 적합성 평가기관이 될 수 있었다.

이번 KERI의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 성과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의미가 대단히 크다. 

전기차 완성차 및 충전기 관련 국내 제조업체들이 비싼 운송비와 시험료를 내면서 해외 시험기관에 갈 필요가 없이 KERI에서 시험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국가 간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국내에 시험인증 기관이 있는지 여부가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좌우하는 등 체감효과가 더욱 크다. 

안상필 KERI 스마트그리드시험실장은 “전기차 초기 시장에는 모두가 안전과 성능에만 주력했지만 현재는 전기차와 충전기 간 상호운용성 이슈가 전 세계적인 관심 대상이다”라며 “급변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제조사의 수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프로세스와 연계해 제도를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첫걸음이 바로 이번 KERI의 전기차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이다”라고 전했다.

향후 KERI는 ‘전기차 내 인증서를 통한 자동결재 기술(Plug & Charge)’, ‘전력망 연계 충·방전 기술(Vehicle to Grid)’ 등 다양한 전기차 충전 신기술에 대한 현장 이슈의 확보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험인증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