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SRF연료 품질문제 조속히 해결돼야
[기자수첩] SRF연료 품질문제 조속히 해결돼야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1.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희선 기자
▲류희선 기자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최근 나주SRF 발전소가 연료문제로 발전소 가동을 중단했다. 

한난에 따르면 품질검사에서 일부 항목이 법적 기준에 미흡한 결과가 나왔으며 연료를 법적 절차에 따라 전량 폐기처분하면서 가동은 전면 중단한다고 전했다.

한난은 연료 품질검사는 충분히 진행됐다는 주장이다. 발전소 가동 중 시행한 3차례의 연료품질검사에서도 적합판정을 받았지만 장성에 야적보관 중인 고형연료제품에 대한 품질검사에서 이러한 결과가 도출된 것은 예상치 못했던 결과로 철저한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난의 관계자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계획대로 상가건물이나 주거건물 입주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가동 중단으로 인한 지역 내 열 공급은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기존과 같이 LNG보일러로 공급한다고 전했다.

SRF연료 품질검사는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 폐자원에너지센터가 운영하고 있다. 

모든 품질검사를 동일한 기관에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차를 두고 다른 결과를 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에 환경부 역시 곤란한 입장일 것이다. 환경공단 측은 품질검사 결과가 다른 것에 대해서는 공단에서도 면밀히 검토 중 인것으로만 전했다. 

또한 품질검사 결과는 환경부장관 또는 관할 지자체장(나주시장)에만 통보할 수 있으므로 현재 국민에 공개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모든 국민이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SRF연료 품질검사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