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 한국석유유통협회 회장
▲김정훈 한국석유유통협회 회장

[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의 창간 2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석유 및 에너지업계의 중추적인 매체로서 남다른 기사와 분석을 통해 석유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투데이에너지의 무한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정부는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선언 이후 전기 수소차 보급·혁신, 내연기관차의 퇴출, 전기 수소의 충전인프라 대폭 확대 등 석유산업과 연계된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추진해 2050년까지 완성하겠다고 합니다.

특히 석유대리점과 주유소 사업과 가장 밀접한 자동차에 대해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바탕으로 석유 중심의 내연기관차를 2030년까지 퇴출시키고 전기 수소차 확대하는 등 수송용 에너지전환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석유유통산업은 알뜰주유소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와 탄소중립·수송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새로운 도전과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수송에너지 전환 정책의 시행에 따른 급격한 시장 환경 변화에 석유대리점 및 주유소 사업자가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석유사업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미래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정부 및 공공기관 차원의 대응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현재 석유유통협회에서는 석유시장 정상화를 위해 알뜰주유소 정책 개선과 석유공사 알뜰주유소 사업의 수익금을 기금화해 주유소 유외사업 확대와 전·폐업 지원 및 규제 개선 완화 등 올바른 수송용 에너지 전환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석유유통협회에서는 코로나 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에 따른 에너지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석유대리점과 주유소의 변화에 대해 국민들의 올바른 관심과 이해는 물론 건전한 석유유통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투데이에너지의 창간 23주년을 축하드리며 석유유통업계의 올바른 현실진단과 수송용 에너지전환 정책이 정의로운 전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정보 제공과 기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