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검사와 진단, 그리고 제조까지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일 것이며, 산업안전 부문에 투자가 따라야 생산성 향상과 회사의 이윤도 창출될 것입니다" 고압가스특정설비 전문검사업체인 유양검사기술 김찬주 사장의 경영마인드다.

유양검사기술은 지난 71년 유양원자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된 이후 30여년 동안 회사의 이윤추구 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이다.

‘생명안전, 산업안전, 환경안전’을 사표로 하고 있는 유양검사기술의 김찬주 사장을 만나 21세기 첫 해의 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지난 99년 유양검사기술은 엄격한 심사 과정이 따른다는 ASME 스템프 4종을 모두 획득했다고 들었다. 인증획득 과정과 목적은

지난 6개월 동안 저희 유양은 미국 실사팀의 엄격한 방문심사를 받아야만 했습니다. ASME 규정에 부합된 압력용기의 설계, 구매, 제조, 검사 및 사후관리 등 품질관리 매뉴얼과 세부 절차서를 입안하였고, 이후 실제 제조과정을 통한 각 공정별 심사 등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ASME 인증서는 압력용기 등의 제품활동에 국제품질시스템을 단계별로 엄격하게 적용하여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안전문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ASME 인증획득을 추진했습니다.


특히 작년 11월19일에는 미국 NBBI사로부터 ‘R' 스템프를 획득했는데, 어떤 기대효과가 따르는지

압력용기 및 보일러 등의 보수 및 개조를 위한 것이 R-스템프입니다.

취득 목적은 윤전과정에서 결함과 설비 시스템 변경으로 보수 및 개조가 요구될 때 신규 제조보다 어렵고 설비의 안전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유양은 R-스템프를 통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압력용기에 대한 설계, 제조, 검사, 특정설비 정밀진단 및 보수, 개조에 이르기까지 일괄체계를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신기술 개발 및 직원 교육이 철저히 이행되고 있는 업체로서 널리 평이 나있다고 들었다. 그 동안의 연구개발 및 교육현황은

기술 개발 및 직원들 교육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매달 사내 정기교육과 매년 해외 세미나와 박람회 참관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시로 직원들에게 선진화된 안전의식을 계도하고 있습니다.


2000년 계획에 대해 간략히

특정설비 안전검사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업체인 만큼 연구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유양을 통해 조금이나마 국내 산업안전에 보템이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2000년에도 경제적 이익추구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유양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