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의 신입사원의 초임을 7%에서 최대 30%까지 삭감하고 연봉제가 적용되는 간부가 되기까지 조정된 보수체계를 적용하라는 지침을 공문으로 공공기관에 내려진 가운데 전력관련노동조합연대회의(이하 전력연대)가 신입사원의 임금삭감 강요를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9일 전력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지금까지 신입사원 임금삭감이 공공기관이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이라 설명해 왔다”라며 “이번 지침은 기관별 보수수준에 따라 차등 삭감해 일정 수준으로 맞추려는 의도로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이 아닌 전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임금 하향을 기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력연대는 “지금 공공기관들은 정부의 선진화계획에 따라 신규채용도 중단하고 기존의 인력에 대해서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공기관의 인력은 정부가 정원을 늘리기 전에는 늘어날 수가 없는데도 대졸 초임삭감이 일자리 창출이라는 뻔뻔한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력연대는 노사간 협약의 대상인 임금에 칼을 들이대면서 정부 스스로 노동관계법을 위반하고 노사 자치에 의해 운영돼야 할 노동시장을 철저히 무시하는 강압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력연대는 “신입사원 임금삭감은 실업과 경제위기를 틈탄 자본과 정부의 임금삭감 강요이며 향후 기존 인력의 임금을 삭감시키려는 의도”라며 “진정으로 위기극복을 위한 고통분담을 생각한다면 초과이윤을 얻고 있는 기업투자자들, 즉 자본세력으로 구성된 주주들의 이윤삭감이 먼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력연대는 임금삭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의 헛구호가 아닌 진정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규 인력의 즉각적인 충원을 요구했다.

한편 전력관련노동조합연대회의는 전국전력노조·한국발전산업노조·한국수력원자력노조·한전KPS노조·한전산업개발노조·한전기술노조·한전KDN노조·한전원자력연료노조·파워콤노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