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65kV 송전선로.
한국전력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송전선로 건설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차질이 우려된다.

18일 한전에 따르면 경남 밀양시·창녕군 등 4개지역 주민들과 녹색연합(이하 전국 송변전 공동대책위)은 한전이 건설중인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및 4개 송전선로에 대한 사업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4개 송전선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은 지난해 8월 착공해 현재 용지확보 및 기초공사가 진행중인 765㎸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이다.
이곳은 경남 밀양시·창녕군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한전은 오는 2010년 12월 준공예정으로 송전선로에 철탑 162기(길이 91㎞)를 건설할 계획이다.

2번째 지역은 765㎸ 신안성-신가평 송전선로다. 길이 80㎞에 철탑 154기가 건설될 이 송전선로는 지난 2004년 8월에 착공했으며 현재 철탑 조립과 가선공사가 진행중이다. 이곳은 경기도 광주시 실촌읍 수양리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3번째 지역은 진도-제주를 잇는 직류연계 송전선로다. 이 송전선로는 길이 35㎞에 철탑 109기가 건설될 예정이며 오는 2011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협의중이다. 전남 진도군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마지막 한 곳은 345㎸ 신당진-신온양 송전선로다. 이곳은 충남 당진군·아산시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길이 47㎞로 철탑 119기가 건설되며 오는 2012년 12월 준공을 목표하고 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가 시행중이다. 

한전의 관계자는 “그동안 원활한 사업추진과 민원 해결을 위해 사업별 민원협의와 사업설명회, 지역지원사업 제시 등을 해 왔지만 지역주민들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타 지역으로 경과지 변경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며 건설사업 중단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문제가 있기에 힘들다”고 밝혔다.

특히 한전 측은 주민들이 송전선로를 타 지역으로 이동할 것을 요구하다가 여의치 않자 이제는 원칙적인 건설 백지화를 주장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전의 관계자는 “앞으로 민원의 조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주민들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 적기준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전국 송변전 공동대책위는 삼성동 한전 본사입구에서 해당 지역주민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녹색연합 주관으로 출범식을 갖고 송전선로 건설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 송변전 공동대책위는 18일 삼성동 한전 본사입구에서 해당 지역주민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녹색연합 주관으로 출범식을 열고 송전선로 건설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전국 송변전 공동대책위는 “한전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선 이행하고 공감대 형성 이전까지 현재의 건설계획을 백지화 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전국 송변전 공동대책위는 한전의 사업 추진 과정을 살펴보면 지역 주민들의 정당한 의견은 묵살하고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정책을 고수해 해당 주민들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