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합작 연구센터인 소이코리아센터가 자궁경부암 진단 및 광치료를 위한 복합 시스템, 도플러 초음파 인체 경락 측정 시스템, 통증 저감 의료용 레이저 등 최첨단 고난도 연구에 나선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지난 23일 안산분원에서 이은우 교육과학기술부 국제협력국장과 김희겸 경기도 경제투자관리실장, 이오제프 러시아국립광학연구원(SOI) 소장, 유태환 전기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러 합작 연구센터 소이코리아센터(SOI KOREA Center) 제3차 운영위원회를 가졌다.
 
운영위원들은 소이코리아센터의 사업보고를 듣고 향후 성공적인 사업 모델로 지속 발전시키기 위한 센터의 비전과 방향 정립에 관해 논의했다.
 
소이코리아센터는 지난 2005년 6월부터 2008년 6월까지 3년에 걸친 1단계 연구를 통해 피부질환 및 피부암 광학 진단 및 광치료 시스템을 비롯해 펨토초(Femto second) 레이저, 미세혈관 혈류측정용 도플러 초음파, 의료용 고출력 다이오드 레이저 등 연구분야에서 한-러 양국 핵심 기술들을 성공적으로 융합해 가고 있다.
 
특히 고감도 형광 검출 기술을 이용한 ‘피부 형광진단 시스템’은 전기연구원이 SOI와 함께 지난해 8월 설립한 신기술창업전문회사 (주)큐비츠에 이 기술을 이전해 곧 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육안 또는 일반 가시광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는 피부 내부에서 나오는 미약한 광을 실시간 컬러 영상으로 검출함으로써 피부 진단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유태환 전기연구원 원장은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SOI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훌륭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라며 “국내에서 아직 연구되고 있지 않고 선진국에서도 최첨단분야에 해당하는 고난도 과제에 도전해 우수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