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원전 건설공기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강판콘크리트 구조(Steel plate Concrete, SC구조)’ 기술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쳐 오는 9일 서울 쉐라톤워커힐 호텔에서 제16회 한국원자력기술상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SC구조 기술을 원전건설에 적용하면 건설공기가 10개월 정도 단축돼 1,400MW급 원전 2기 건설시 약 2,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원전건설이 진행되면 약 1조원의 비용절감이 예상된다.

SC구조는 기존의 철근과 거푸집 대신 철판을 사용해 원전 구조물·계통·기기 등을 일체화한 모듈형태로 시공하는 방식으로 건설공기가 획기적으로 줄어 경제성과 시공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SC구조물은 현장 조립만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어 거푸집 등 건설폐기물과 비산먼지가 대폭 줄고 안전성도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

한수원은 이 기술을 현재 건설 중인 원전에 우선 부분적으로 채용한 뒤 향후 계획 중인 원전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 기술은 미국 등 원전 선진국보다 2년 이상 앞선 것으로 전망되며 원전은 물론이고 일반플랜트와 건축물 등 타 산업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