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5MW급 대형풍력 인증체계에 대한 강화와 함께 세계시장 추이에 따라 7MW급 블레이드와 증속기까지 포함한 풍력인증체계 조기 구축까지 추진하기 위한 예산 확보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센터와 재료연구소, 한국선급을 중심으로 한 국내 인증기관의 대형 풍력 인증은 향후 2년간 이미 확보된 예산 70억원을 기반으로 5MW급 블레이드와 시스템, 증속기 인증설비 구축이 가능한 상황이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IC기준에 따르면 블레이드와 시스템만 필수 인증사안으로 규정돼있지만 실제 해외진출 과정에서 증속기 인증까지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5MW급 증속기 설비인증까지 가능하다면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지경부는 세계 풍력시장에서 5MW급을 넘어 7~12MW까지 나오는 상황에 최소한 7MW급 인증체계는 구축해야 될 것으로 보고 100억원이 넘는 예산 확보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재생에너지센터의 관계자는 “7MW급을 추진할 경우 필수 인증품목인 블레이드 인증설비 구축에 70억원, 증속기설비 구축에 50억원 정도 소요된다”라며 “현재 확보된 예산만으로는 시도조차 힘들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2013년까지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5MW급 인증설비의 완벽한 구축을 강화해 공신력을 높이면서 새로운 IC기준 책정과 예산확보과정을 지켜보면서 향후 방향을 결정해도 세계시장에서 밀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7MW급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의 정당성을 위해서라도 5MW급 풍력인증을 어느정도 진행하면서 수익이 쌓여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세계적인 추세에서 7MW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며 “빠른 시간 안에 설비를 확보해야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등극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에 계류된 ‘성능검사 기능 고도화’ 예산안이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서해안 해상풍력사업도 확산단계에서는 해외업체와 경쟁해야되기 때문에 7MW급 이상의 풍력발전기가 물밀듯이 쏟아져 들어올 것으로 우려된다”라며 “최소 7MW급 블레이드 인증설비라도 조기에 구축하고 증속기는 예산확보와 국제기준 추이를 보면서 결정해 나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