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서 운영중인 에코스테이션 전경.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기존에 설치된 LPG충전소나 주유소에 CNG충전소를 병설하는 방안에 대해 관련 업계가 확연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향후 정부가 엇갈리는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율해 나갈지 주목된다.

구체적인 추진방향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4개월동안 해외사례를 비롯해 안전거리 등 국내 적용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결과에 따라 CNG충전소 병설 정책 추진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LPG충전소 또는 주유소에 CNG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고 설치가 가능하더라도 여유부지 확보가 비교적 용이한 지방에서 중점 보급될 수밖에 없어 실제 병설이 필요한 도심에서는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LPG·정유업계, 왜 반대하나
LPG충전소 부지 내에 CNG충전소 병설이 허용되면 동일 부지에서 LPG나 석유제품과 CNG를 함께 저장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종전보다 많은 연료를 취급하게 돼 안전사고 발생시 피해 규모가 확대될 우려가 대두된다.

또 현재 운행 중인 CNG택시와 승용차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개조차량으로 자동차 제작사에서 생산한 완성차는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CNG차량의 잦은 출입은 충전소는 물론 주유소의 안전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수원의 한 주유소가 가짜석유를 취급하다 저장탱크에서 발생된 유증기로 폭발사고가 발생해 피해가 적지 않은 것이 대표적 사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정부 정책 일관성 훼손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천재지변 등으로 배관을 통한 천연가스 공급이 불가능한 사태에 대비해 가스체에너지인 LNG와 LPG간 균형발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런 실정에도 불구하고 CNG보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LPG충전소 내 CNG충전소 병설을 허용하겠다는 것은 정부 스스로 정책 일관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에너지원간 공정경쟁을 저해할 우려가 크다. 자동차 연료인 LPG에 대해서는 연료 사용제한으로 수요증가에 한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CNG에는 아무런 사용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그 뿐 아니라 휘발유와 경유, LPG 등에 대해서는 교통에너지환경세를 비롯해 지방주행세, 교육세 등의 세금을 부과시키는 반면 CNG에 대해서는 이들 세금을 부과하지 않아 세수 형평성 측면에서 역차별 논란을 야기시킬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는 곧 사용제한이 없는 CNG보급을 확대해 LPG와 LNG간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시장에서의 양 연료간 공정한 경쟁을 사실상 불가능으로 만드는 격이라는 지적이다.

△차세대 연료 대응 위해 바람직
주유소업계는 연료공급시설에 대한 민원이 적지 않은 실정에서 CNG충전소, 전기차충전소 등의 병설을 허용하게 되면 주유소 이용을 수월하게 만들게 돼 찬성하는 입장이다.

비록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수요를 감소시킬 우려도 없지 않으나 차세대 연료시설 구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게 되면 오히려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는 얘기다.

60~70년대 연탄 중심의 에너지소비가 석유로 전환된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변화에 제 때 대응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전례를 답습하게 될 우려가 없지 않다는 설명이다.

기본적으로 안전성 확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된다면 타시설보다 주유소를 통해 CNG충전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CNG충전 인프라 부족 영향으로 택시연료 다변화 정책추진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토교통부가 이를 산업부에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연구용역은 물론 정책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 에코 스테이션이라는 이름 아래 주유소 또는 LPG충전소에 CNG충전소를 병설해 운영하고 있지만 국내와 달리 저장용량이 비교적 적고 에너지가격 차에 따른 저렴한 연료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안전의식을 기반으로 이들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한국LPG산업협회를 비롯해 대한LPG협회, 판매협회 등에서는 CNG충전소 병설 추진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정부에 24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