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원전 비리로 몸살을 앓던 한국수력원자력이 이번에는 노동조합에서 조합비 3억원 가량이 횡령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최근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선거에서 당선된 박학기 위원장·김규조 수석위원장 등 현 집행부는 전 집행부로부터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조합비 횡령사실을 파악, 전 집행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 횡령 부분이 사실로 드러났다.

알려진 바로는 전 집행부 A국장이 조합비 약 3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A국장 단독인지 또 다른 집행부가 관여했는지는 아직 파악이 안 된 상황이다.

이에 현 집행부는 전 집행부에 횡령 금액에 대한 책임을 묻고 A 국장에게는 이달 안까지 해명을 요구했다.

특히 전 집행부는 A국장의 횡령부분에 대해 사실 여부를 모르고 있다가 현 집행부 인수인계 과정에서 횡령 사실을 인지해 노동조합 회계감사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더욱이 노동조합 조합비는 사측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만큼 노동조합의 조합비 관리·감독에 대한 방안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의 조합비는 약 20억원으로 중앙위의 예산은 1년에 6억원 가량이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현 집행부의 관계자는 “전 집행부 관리시스템의 문제로 보인다”라며 “횡령 부분에 대해 확실한 조치를 취할 것이고 고발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 집행부는 전 집행부에서 결정된 상급단체 관련 조합원 투표를 추진키로 결정된 안도 이번 횡령 사건으로 인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학기 위원장은 지난 1월 보궐선거 당시 민주노총 가입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