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정부의 2023년 수소차 보급 예산은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다른 수소분야에 대한 지원은 2022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5개 부처는 2023년 수소분야에 대한 지원예산을 편성해 수소산업 육성에 나선다.

산업부는 우선적으로 2023년 해외청정수소 암모니아 생산 및 도입 기반구축에 신규로 40억원의 지원 예산을 편성했으며 수소산업 진흥 기반구축사업 예산을 2022년 51억원에서 2023년 82억원으로 확대해 편성했다.

또한 지난해에도 지원을 지속한 수소 유통 기반구축사업, 액화수소 검사 기반구축사업, 미래차 전환 지원, 연료전지 플랫폼 구축, 수소트램 실증 등에도 지원 예산을 유지·확대 편성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수소승용차 구매보조금의 경우 2022년 1만8,000대에 2,250만원을 지원하던 것을 2023년 1만6,000대에 2,250만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조금을 축소했다.

다만 수소버스 구매보조금은 2022년 시내버스 300대에 1억5,000만원, 광역버스 40대에 2억원 지원되던 것이 2023년 시내버스 400대에 2억1,000만원 광역버스 300대에 2억6,000만원씩으로 보조금이 확대됐다.

또한 수소화물차와 수소청소차 구매보조금이 각각 2억5,000만원과 7억2,000만원으로 편성됐다. 

이에 따라 환경부의 수소차 보급 예산은 2022년 4,545억500만원에서 2023년 6,334억원으로 1,788억9,500만원(39.4%)이 추가 편성됐다.

또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설치 지원사업에 일반(승용차) 수소충전소의 경우 50%의 설치 보조금을, 상용차용 수소충전소의 경우 70%의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총 수소충전소 설비 지원 예산에 2023년 1,896억원을 편성했다.

이외에도 환경부는 △바이오가스 활용 청정수소 생산에 대한 예산을 신규로 편성해 2곳에 10억원을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전환사업에 3억원을 지원한다.

해수부의 수소분야에 대한 사업 지원도 이뤄졌다. 해수부는 산업부와 공동으로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에 2022년 68억3,300만원에서 증액된 113억원을 편성했다.

또한 해수부는 해양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에 2022년 31억2,000만원에서 증액된 65억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수소항만을 비롯한 탄소중립항만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해수부는 탄소중립항만 예산을 2022년 20억원에서 2023년 24억원으로 확대했다. 해수부는 탄소중립항만을 통해 수소·신지생에너지를 항만에 도입하는 사업에도 2022년 12억원에서 2023년 15억원으로 예산을 확대했다.

국토부도 수소분야에 대한 지원을 지속한다. 국토부는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1개소당 45억원씩 2개소에 총 90억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국토부는 수소도시 조성사업, 수소상용차 연료보조금, 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등에 대한 지원도 지속할 계획이다. 

중기부도 규제자유특구를 지원을 통한 수소분야 지원을 지속한다. 중기부는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에 2023년도 예산 3억7,100만원을 편성했다. 또한 경남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선박 실증 규제자유특구는 국비·시비 등을 포함해 300억원의 예산이 추진·심의 중에 있으며 부산 암모니아 규제자유특구,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울산시 내 수소 관련 규제자유특구에 대해 예산 편성·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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