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산업단지 수해 예방을 위해 24일 인천남동산업단지를 방문해 인근 하천 등 취약지역을 점검하고 철저한 비상대응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이번 장마는 주말에 재개돼 전국적으로 많은 비를 뿌렸다. 특히 인천은 23일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바 있으며 100mm 이상의 비가 내려 부평 지하차도·굴다리 등이 침수됐다. 

인천남동산업단지는 인근에 승기천이 흐르고 있으나 빗물을 저장해 하천 범람을 방지하는 시설인 유수지가 구축돼 있어 금번 폭우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범람 피해가 없으며 입주기업의 피해 접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날 이창양 장관은 인천남동산단의 승기천과 남동1유수지를 방문해 폭우 취약지역인 승기천의 유량을 확인하고 배수펌프장 정비 현황 등 범람 방지 시설을 점검했다. 이와 함께 위기상황 전파를 위한 비상연락 체계, 인천광역시·연수구·남동구·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에 대한 점검도 실시했다.

이창양 장관은 “금년 장마기간 동안 많은 비가 내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미리미리 산단에 수해방지 시설을 구축하고 중앙·지방·유관기관이 유기적인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대응한 덕분”이라고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장마가 종료될 때까지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수해 대비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산업부는 산업단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방정부,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취약지역을 점검하는 등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치 않고 수해 대응에 만전을 기해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수해 피해를 예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