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 한울원전

경북 울진 한울원전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원전 및 변전소·송전망·발전소 등 국가주요방호시설에 핵 공격이나 전자기펄스 (EMP) 공격에 대한 방호설비가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한국전력공사 및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운용 중인 원전과 전력설비에 EMP 공격을 방호할 수 있는 대책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자력발전소는 국가주요방호시설 최고등급인 ‘가’급으로 , 변전소는 ‘나’급으로 분류돼 관리되고 있다 .

EMP 공격은 폭발 후 0.5~100초 만에 수백~수천㎞ 내의 모든 전자시설을 파괴하고 목표 시설의 전자통신장비 등 주요통제·지휘체계를 마비시키거나 무력화시킬 수 있다.

특히 원전이 EMP 공격을 받으면 상황 발생 시 제어시스템이 작동돼야 하는 원자로 냉각 등 안전정지가 불가능해지고 핵분열·원자로 폭발·방사능 유출 등의 가능성이 크다 .

또한 변전소가 공격받을 경우 전기공급이 차단돼 극심한 사회적 혼란이 벌어질 수 있다.

이에 대해 한전은 EMP 방호시설 구축에 대한 용역을 실시했으나 실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2년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한수원은 영향평가를 통해 EMP 영향하에 원전 안정정지 기능이 유지된다고 밝혔으나 북한이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100kt~최대 250kt 위력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

정 의원은 “국가주요방호시설에 대한 전자기파 공격 방호대책이 없다면 유사시 전국을 블랙아웃 시킬 수 있고 원전 제어시스템 파괴로 방사능 유출 등 치명적인 사회혼란과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며 “시대에 뒤떨어진 기준으로 안전하다는 이론적 검토만 할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현실성 있는 방호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