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는 시민과 함께하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하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산업부는 시민과 함께하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하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전력수요가 높아지는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에너지절약으로 난방비를 낮추고 인센티브 확대를 통해 절약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정부와 시민이 한자리에 모였다.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관심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27일 서울 명동에서 시민단체, 에너지 공기업 등과 함께‘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

출범식에서는 △에너지캐시백 우수시민에 대한 시상식 △난방비 절감 협력을 위한 정부-에너지 공기업-시민단체 간 서약식 △난방비 절감팁 공유 퍼포먼스 등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한편 상가‘문 닫고 난방’등 동참을 당부하며 거리 캠페인도 전개했다.

27일 서울 명동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거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27일 서울 명동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거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이날 정부는 여름철 에너지캐시백(전기) 절감 우수시민에 대해 포상하며 앞으로도 절약문화 확산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겨울철에는 도시가스 캐시백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한 만큼 국민들이 적극 참여해 난방비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비 캐시백 단가가 최대 70원/㎥에서 200원/㎥으로 확대된 도시가스 캐시백은 오는 12월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https://k-gascashback.or.kr)를 통해 접수가 시작된다. 

동절기(12월~3월) 가스 사용량이 400㎥인 가구가 도시가스 캐시백에 참여해 사용량을 전년 대비 5%만 줄여도 작년보다 요금이 감소한다. 

사용량을 20% 줄일 경우에는 8만8,900원(캐시백 1만6,000원 + 도시가스 사용량 절감에 따른 요금감소 7만2,900원)의 요금이 절감돼 최종요금은 27만5,600원이 되며 이는 지난해 요금인 34만6,200원보다도 20.4% 낮은 수준이다.

강경성 2차관은 “올겨울, 국제 에너지시장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상황이므로 효율적이고 현명한 에너지 사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정부도 국민들이 에너지를 사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공급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더욱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책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