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정부가 국토의 가로축과 세로축을 연결하는 ‘동해안-수도권 초고압직류송전(HVDC)’과 ‘서해안 HVDC’ 구축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늘어나는 전력수요 및 원전, 재생에너지 등 무탄소 전력의 공급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력의 동맥이라 할 수 있는 송전선로 건설기간을 평균 13년(345kV 기준)에서 9.3년으로 30% 단축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제30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전력계통 혁신대책을 내놨다.

핵심은 동-서축을 중심으로 국가 핵심 전력망을 조속히 건설하기 위해 인허가와 보상등에 특례를 강화하는 특별법까지 제정하기로 한 것이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곧 국가 경제에 미칠영향이 중대한 만큼 체계적이면서 실효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송전선로 등 전력망 건설의 주체는 한국전력이다.

그러나 송전선이 지나는 지역 선정에서부터 완공까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반대 민원과 함께 보상 및 건설 비용 등을 모두 떠맡기에는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여기에다 현재 누적 적자액이 45조원에 달하는 한전에 전력망 공급을 맡기기엔 공기 연장에서 부실 공사 등 불안감이 상당하다. 

결국 정부와 지자체가 전력망 구축의 주체가 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특히 현재 송전망 건설 과정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전력의 적기 공급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바로 우리 경제의 원동력인 반도체와 바이오 등 신규 첨단산업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자칫 전력 공급에 차질이라도 빚어진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다.

막대한 양의 전력을 생산한다해도 사용처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말 그대로 무용지물이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을 발표하면서 ‘국가 경제 발전의 대동맥’으로 비유했다.

사람 몸에서 동맥은 심장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담아 피를 내보내는 통로다.

국가 기간 전력망 체계가 갖춰져야 무탄소전원(CFE) 확대와 전기화 시대를 맞아 첨단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동맥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