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지난 1일 일본에서 규모 7.6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자 우리나라 동해안 일부 지역까지 지진해일 주의보가 발령됐다.

일본 현지에서는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목조주택과 노후건물이 붕괴되면서 상당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반도 동해 일대에서 발생한 지진으로는 보기 드문 규모의 강한 지진이었던 만큼 실제 강원도까지 지진해일이 밀려온 것은 1993년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이번 지진으로 우리 국민들이 위기감을 크게 느끼는 것은 앞서 지난 2011년 발생한 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따른 충격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경북 동해와 포항 등지에서 크고 작은 지진이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동해안 일대에 원전이 밀집돼 있는 점은 더욱 우려스럽다.

실제로 국내 원전의 76%가 동해안에 몰려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이 원전들은 한반도 내 일어나는 지진 뿐만 아니라 일본 서해안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여파를 그대로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원전 지역의 지질 및 단층 분석을 통한 지진 발생 여부를 분석하고 원전 시설에 대한 내진 설계 및 성능을 보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동해안에 위치한 원자력 발전소에서 지진 관련 특이 사항이 없다고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현재 동해안을 비롯한 우리나라에 건설된 원전은 모두 10m 해일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건설돼 있어 현 예보 수준의 쓰나미는 특별한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도 설명했다.

대단히 다행스러운 일이다.

현 정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전 세계적 에너지 위기가 가속화하는 가운데 석탄 비중을 줄이고 원자력 비중을 높이겠다고 밝히고 원전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발전원으로 평가받는 원전은 한편으로 엄청난 파괴력과 위험성을 갖고 있어 운전 과정에서 매우 세심한 관리와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

지금부터 국내 모든 원전에 대한 시설 점검을 통한 내구력 확보와 운전 인원들에 대한 안전의식 고취 등을 통해 국민 안전과 직결된 위험 요소를 철저히 배제시키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