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이온 확산에 대한 화학적 장벽 역할을 하는 페릴렌 디이미드 분자를 활용해 안정성이 향상된 광전기화학 장치의 개략도./UNIST 제공
금속이온 확산에 대한 화학적 장벽 역할을 하는 페릴렌 디이미드 분자를 활용해 안정성이 향상된 광전기화학 장치의 개략도./UNIST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국내 연구진이 그린수소 생산 효율을 높일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기초 화학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에너지화학공학과 장성연·류정기·장지욱 교수팀이 고려대학교 곽상규 교수팀과 함께 높을 효율로 장시간 구동 가능한 주석-납-할로겐화합물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주석-납 할로겐화물 페로브스카이트 활성층과 금속 전극 사이에 특수 설계된 음극 중간층을 삽입했으며 태양전지 소자의 안정성과 효율을 동시에 높이는 기술이라고 덧붙였다.

장성연 교수는 “개발된 태양전지를 광전극으로 활용해 고효율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광전기 화학 소자의 새로운 구조를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금속 할로겐화물 페로브스카이트는 빛 에너지를 받아 전자를 방출하는 광전자 특성이 우수해 태양에너지 응용분야의 유망한 재료로 꼽히고 있다. 혼합 주석-납 할로겐화물 페로브스카이트(TLHP)는 가시광선에서 근적외선 영역까지 태양광을 흡수할 수 있어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에 중요한 소재이지만 TLHP는 납 기반 페로브스카이트보다 대기 중 안정성이 낮아 소재의 장점을 활용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TLHP를 화학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음극 중간층으로 지방족 아민 기능화 페릴렌 디이미드를 도입했다. 페릴렌 디이미드는 빛을 받아 전력을 생산하는 광활성층인 페로브스카이트의 상부층에 삽입된다. 효율적으로 전자를 이동시킬 뿐 아니라 화학적 장벽 역할 또한 수행해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페릴렐 디이미드를 적용한 소자의 경우 높은 광전변환효율(23.21%)을 보이는 동시에 60℃에서 750시간 작동했을 때에도 초기 대비 81% 이상 효율을 유지했다.

연구팀은 개발된 기술을 수소 생산을 위한 광전극으로도 활용했다. TLHP 기반 광전극을 농업폐기물과 같은 목질계 바이오매스 분해 과정에서 나오는 전자를 활용했다. 외부 전력이 없는 상태에서 약 33.0mA/㎠의 태양광 수소 생산 속도를 보였으며 이는 미국 에너지부가 제시한 최종 목표치보다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장성연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주석-납 기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큰 이슈 중 하나였던 소자의 장기안정성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켰다”며 “우리는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소와 같이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초적인 화학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NRF)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에 11월30일자 온라인 공개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