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중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환경부는 지난해 6월 기준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179개소이며 연말까지 승용차 13,486대, 버스 654대, 화물차 98대, 청소차 120대 등 14,358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 12일 서울시는 수소차 144대 보급을 위한 예산 166억원을 책정 개인이 수소차 구입시 보조금으로 3,250만원이 지원과 세제 감면(최대 660만 원) 공영주차장 주차요금․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시했다. 

더불어 서울시는 현재 10개소(총14기)의 수소충전소를 계속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위원회(제5차)를 열고 수소 경제 정책 방향으로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보급 목표를 3만 대로 제시했다.

또한 수소상용차에 대응하기 위한 액화 수소충전소를 2030년까지 70개소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얼마 전 본보가 단독 보도한 넥소 수소차 화재 사건의 경우 제조사에서도 화재 원인에 대한 조사와 관련 아무런 조치가 선행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차량 제조사가 소유자 에게 신차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재 원인에 대한 조사보다는 사고를 무마하는 모습을 보여 차량 안전에 대한 의구심을 낳고 있다.

통상 차량 사고시 원인조사의 결과에 따라 제조사 과실 혹은 운전자 과실로 나뉘어지게 되는게 통상적임에도 불구하고 황급히 화재 피해자에게 신차를 보급하는 모습은 석연치 않은 마음이 들게 끔하는 대목이다.

그렇지 않아도 보급된 수소차의 잦은 고장으로 인해 수소차 이용객들의 민원이 다수 발생 한다는 사실을 관계 당국이나 제조사가 모를리 없건만 왜 황급한 대차(代車) 결정을 내렸는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궁금한 대목이며 정부 또한 수소차에 보급 댓수를 늘리는 노력과 더불어 안전장치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