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개발한 적층 프레스 설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이 개발한 적층 프레스 설비./현대로템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현대로템이 미래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 진출을 위해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를 선보였다.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에서 기술 국산화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12일 충남 당진시 소재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인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연회에는 12개 고객사를 비롯한 관련사들이 참석해 적층 프레스 구동 과정 등을 살펴봤다고 덧붙였다.

프레스는 금속에 힘을 가해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설비로 자동차의 차제와 각종 부품류를 성형하는데 주로 쓰이고 있다. 압축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에 따라 기계식 , 유압식 , 서보 프레스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가 고속·고정밀 기계식 프레스에 해당하며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모터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과 같이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력을 생성한다. 이중 모터 코어는 전기차 모터의 동력을 담당하는 구성품으로 주행거리와 가속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이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자체 개발한 설비의 핵심 기술”이라며 “설비 균형을 맞추는 동적 발란스를 탑재해 분당 최대 300SPM의 고속 공정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프레임에 진동을 흡수하는 주물 소재를 적용해 일반 용접 프레임에 비해 설비 진동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또한 높은 품질 확보를 위해 적층 프레스에 ‘4포인트 슬라이드 구조’를 적용해 기존 2포인트 슬라이드 구조 대비 공정 횟수를 늘린 대형 사이즈 금형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2일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진행된 적층 프레스 시연회에서 참석자들이 적층 프레스 설비(오른쪽)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 라인(왼쪽)를 둘러보고 있다./현대로템 제공
12일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진행된 적층 프레스 시연회에서 참석자들이 적층 프레스 설비(오른쪽)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 라인(왼쪽)를 둘러보고 있다./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은 이번 적층 프레스 국산화를 통해 해외 경쟁사 대비 빠른 납품이 가능하고 고객서비스(AS) 대응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프레스 라인업을 확대해 향후 완성차 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사업 역량을 높여가고 있다.

이날 현대로템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인 ‘커핑 프레스’도 함께 선보였다.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는 음료 등 각종 캔 음료는 물론 전기차 원통형 이차전지 배터리 ‘캔’을 생산하는 설비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부담이 낮아 최근 완성차 업계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부품이다. 현대로템의 커핑 프레스는 분당 최대 200회의 성형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한 기계식·유압식·서보 프레스 등 다양한 프레스 기술을 통해 이번 적층 프레서 설비 개발도 가능했다”며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 등 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프레스 제품군을 확보해 시장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83년 프레스 사업을 시작한 이래 1996년부터 현대차, 기아, GM, 포드 등 완성차 업계에 프레스 설비 라인을 공급했다. 지난 2022년에는 서보 프레스 라인을 개발해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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