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펙은 혁신적인 지능형 위험 관리 플랫폼을 서쓰촨 가스전에 배치했다./시노펙 제공
시노펙은 혁신적인 지능형 위험 관리 플랫폼을 서쓰촨 가스전에 배치했다./시노펙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중국의 석유화학기업 시노펙(Sinopec)은 쓰촨 분지에 자리한 자사의 세 번째 1,000억m³ 규모의 해저 천연가스전인 ‘서쓰촨 가스전’이 완공됐다고 밝혔다. 이는 Sinopec이 추진하고 있는 Project Deep Earth –Sichuan and Chongqing Natural Gas Base의 또 다른 주요 이정표로 기록될 전망이다.

연간 20억m³의 천연가스와 13만톤의 유황 생산 능력을 갖춘 이 새 가스전은 중국 남서부와 쓰촨-동부 파이프라인을 따라 위치한 지역들에 더 많은 청정에너지를 공급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노펙은 2000년부터 풍부한 천연가스 자원을 자랑하는 쓰촨 분지에서 심해 석유가스 탐사에 집중한 끝에 푸구앙과 유안바 가스전을 발견했다. 이후 Sinopec Southwest Petroleum Bureau는 갯벌 표면 백운석 가스층의 형성 메커니즘과 규칙적 농축 패턴을 밝혀냈고 2014년에는 지질학적 매장량이 1,000억m³가 넘는 것으로 입증된 서쓰촨 가스전을 발견했다.

시노펙은 서쓰촨 가스전의 낮은 다공성과 투과성 등의 문제를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통해 극복해냄으로써 더 적은 수의 유정으로도 더 높은 생산량을 달성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붕괴 방지 시추 유체 시스템과 8,000m가 넘는 깊이의 초심도(ultra-deep) 유정에서 시추공의 궤적을 제어하는 첨단 기술 등의 혁신이 이뤄졌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초장거리 수평 유정(horizontal well) 개발을 위한 세분화 기술은 개별 유정의 생산성과 매장량 추출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 창출로 이어졌다.

Sinopec이 설계하고 건설한 서쓰촨 가스전은 가스 추출과 탈황 공정이 통합돼 있어 폐쇄 루프(closed-loop) 탈황과 효율적인 친환경 생산이 가능하다. 이 가스전은 99.9%가 넘는 천연가스 황 회수율을 자랑하며 폐수 배출을 없애 국가 표준을 충족하는 가스를 생산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 기술 도입으로 안전과 위험과 운영 관리를 강화해 탄소 배출량을 줄였다.

시노펙은 쓰촨 분지에 각기 1,000억m³가 넘는 푸구앙과 유안바 사워 가스전, 풀링과 와이롱g 셰일 가스전 등 대규모 가스전을 개발해왔다. 전자는 중국 최초의 셰일 가스전으로 100억m³의 가스가, 후자는 이보다 10배가 더 많은 1,000억m³ 이상의 가스가 각각 매장돼 있다.

시노펙은 쓰촨 분지에 약 3조m³의 가스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260억m³, 총 생산량은 2,000억m³를 넘어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