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방재본부는 지난 4일 시민생활의 편리성으로 사용이 확대돼 가는 특수가연성 물질에 대한 화재사례 및 특성을 분석해 피해를 억제하기 위한 화재안전예방대책을 수립했다.

특수가연물은 플라스틱 제품 중에서도 특히 샌드위치 패널구조 내부에 있는 스티로폼, 건물 방수제 및 단열재 용도인 우레탄폼, 비닐하우스에 활용되는 비닐 등으로서 화재발생시 다량의 유독성 가스발생과 함께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일반화재에 비해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수반하는 특성이 있다.

실제로 최근 2007년 3월 17일 구로구 신도림 미래시티공사장 화재는 우레탄폼 단열재에 용접불티가 접촉해 발생한 화재로 60명(사망 1명, 부상 5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지난해 9월1일에도 종로구 인의동 주상복합신축공사장화재 역시 용접불티가 스티로폼 단열재에 착화해 13명(사망 2명, 부상 11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해 주위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다.

2007년 5월말 현재 서울시 전체 2,836건의 화재중 특수가연성물질로 인한 화재는 31건으로 전체화재의 1.09%에 해당되나 인명피해는 사망자 2명과 연기흡입자 64명이 발생해 전체 인명피해 271명의 23.6%가 해당된다.

이런 종류의 플라스틱 제품들이 연소되면서 발생시키는 가스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연소가스로 인한 산소고갈 등으로 질식을 유발하고 질소산화물, 시안화수소, 염산 등이 발생해 폐와 눈에 자극을 주어 인명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